우리나라는 2011년 3월 현재 요양등급을 받은 노인이 32만명에 이르며, 이는 전체 노인인구의 5.8%에 해당된다. 이들 인구중 28만명이 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노인요양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업무의 특성상 개인의 역할 및 일상업무 요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매우 낮은 직무만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요양보험서비스의 질적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 대해 현재 담당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또한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요양서비스의 질 개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요양보호사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①근무환경(복지후생 및 근무조건)의 적정성, ②인사관리의 합리성, ③상사 및 동료의 관계, ④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성남시에 소재하는 재가복지센터 4개소에 근무하는 160명의 요양보호사, 그리고 노인요양시설 5개소에 근무하는 170명의 요양보호사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통계적 유의미한 변수로 근무환경의 적정성과 인사관리의 공정성이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포함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 요양보호사들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근무환경의 적정성(β=.420), 인사관리의 합리성(β=.266), 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β=.128), 조사대상자의 월평균수입(β=.112) 등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요양보호사들의 근무환경 및 처우현실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만 담당직무에 대해 보다 높은 직무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요양보호사의 임금가이드라인, 최저임금, 노동조합 등의 최소한의 근로조건 환경마련, 엄격한 자격증관리와 더불어 보다 체계화된 교육훈련프로그램 등을 제공해야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선진국이 겪고 있는 요양인력의 위기(Crisis of Care Worker)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2011년 3월 현재 요양등급을 받은 노인이 32만명에 이르며, 이는 전체 노인인구의 5.8%에 해당된다. 이들 인구중 28만명이 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노인요양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업무의 특성상 개인의 역할 및 일상업무 요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매우 낮은 직무만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요양보험서비스의 질적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 대해 현재 담당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또한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요양서비스의 질 개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요양보호사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①근무환경(복지후생 및 근무조건)의 적정성, ②인사관리의 합리성, ③상사 및 동료의 관계, ④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성남시에 소재하는 재가복지센터 4개소에 근무하는 160명의 요양보호사, 그리고 노인요양시설 5개소에 근무하는 170명의 요양보호사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통계적 유의미한 변수로 근무환경의 적정성과 인사관리의 공정성이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포함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 요양보호사들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근무환경의 적정성(β=.420), 인사관리의 합리성(β=.266), 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β=.128), 조사대상자의 월평균수입(β=.112) 등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요양보호사들의 근무환경 및 처우현실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만 담당직무에 대해 보다 높은 직무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요양보호사의 임금가이드라인, 최저임금, 노동조합 등의 최소한의 근로조건 환경마련, 엄격한 자격증관리와 더불어 보다 체계화된 교육훈련프로그램 등을 제공해야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선진국이 겪고 있는 요양인력의 위기(Crisis of Care Worker)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After July 1, 2008, the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has been established. Due to this, care workers have rapidly increasing to take a care service. However, most care workers have shown very low job satisfactions in their work environments. Thus this study is to review and analyze what are the ...
After July 1, 2008, the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has been established. Due to this, care workers have rapidly increasing to take a care service. However, most care workers have shown very low job satisfactions in their work environments. Thus this study is to review and analyze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job satisfactions in 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In this respect,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330 care workers in Seongnam city.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followed: First of all, care worker’s monthly average income is strongly positive relation to the job satisfaction, but there are not rel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er’s age, educational levels, and employment history and job satisfaction. Secondly, there are strongly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s, the reasonableness of personnel management, the shared value, and vision of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But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ir bosses and peer and job satisfaction. Thus, this study is suggest we need desirable policy agendas in care worker services so as to improve worker’s job satisfaction based on reviewing working environment. Also state and local government have to provide the basic guideline of worker’s management practices related to income, worker union, license management system, and educational programmes.
After July 1, 2008, the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has been established. Due to this, care workers have rapidly increasing to take a care service. However, most care workers have shown very low job satisfactions in their work environments. Thus this study is to review and analyze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job satisfactions in 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In this respect,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330 care workers in Seongnam city.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followed: First of all, care worker’s monthly average income is strongly positive relation to the job satisfaction, but there are not rel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er’s age, educational levels, and employment history and job satisfaction. Secondly, there are strongly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s, the reasonableness of personnel management, the shared value, and vision of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But there is no relationship between their bosses and peer and job satisfaction. Thus, this study is suggest we need desirable policy agendas in care worker services so as to improve worker’s job satisfaction based on reviewing working environment. Also state and local government have to provide the basic guideline of worker’s management practices related to income, worker union, license management system, and educational program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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