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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 선호도가 국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Japanese Preference of Korean Popular Cultures and Their Image

예술경영연구, v.24, 2012년, pp.5 - 27  

채지영 ,  윤유경

초록

  본 연구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국 대중문화 선호 및 이미지와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본 것으로 2011년 일본 동경과 오사카에 거주하는 2,000명을 대상으로 국가 선호도, 국가별 대중문화 선호도, 한국 및 한국 대중문화 이미지, 한류의 위치, 한류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본인들은 한류 붐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나라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가선호도와 대중문화 선호도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일본인들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한국의 음식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되었으며 일본인들은 일본 대중문화를 한국 대중문화 보다 더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일본에서의 한류는 일반적인 하나의 대중문화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일본인들은 자신이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할수록 한국 대중문화가 일본에서의 위상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할수록 한국 문화뿐 아니라 한국 사회, 역사, 정치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본에서 한류는 대중문화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variables on Japanese preference of Korean popular cultures and their images. In 2011,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2000 individuals living in Tokyo and Osaka, Japan, on preferred countries, preferred popular cultures of each country, images of Korea and Korean popular cul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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