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년 개정 교과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의 국악 감상 지도 방법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for Korean Music Appreciation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7

국악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n music education research, v.6 no.1, 2012년, pp.137 - 159  

정선화

초록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감상은 악곡을 피동적으로 듣기만 하기 보다는 신체를 움직이거나 목소리를 활용하는 등 몸의 여러 감각을 활용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맥락으로 본 연구는 국악 감상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활동 중심의 감상 활동을 살펴보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의 초등학교 국악 감상 지도 방법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감상에 활용하는 활동 중 신체 표현하기, 악기 연주하기, 노래 부르기, 추임새 넣기, 음악 만들기 순으로 활용의 빈도가 높았다. 또한 모든 교과서를 합한 감상 수업 전체의 41%에서 한 가지 이상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교과서에 편중되어 있어서 나머지 교과서는 더 비중이 낮음을 짐작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중심의 감상 지도 방법도 몇 가지 개선점이 보완된다면 국악의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usic appreciation class at elementary school level, the activities should involve a number of senses such as moving the body and using the voice rather than just passively listening to music. In some contexts, this study examines activities based on an activity-oriented curriculum through a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