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행위는 청감각에 의해 전해지는 소리를 감지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무수히 많은 이미지들의 연상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추구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의 마음속에 만들어지는 이미지, 즉 심상(心像)은 비가시성이라는 음악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는데 시각은 그러한 음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음악의 세계를 탐색하고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을 감상하면서 떠올려지는 다양한 이미지들이 인간의 모든 감각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수용되고 반응을 일으킬 것이라는 가정 하에 출발하여, 그 중에서도 특히 청각과 시각의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 영상 음악을 통해 음악과 시각 영상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서 음악적 요소들이 시각적으로 어떻게 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활용한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총 8개의 영상이 수록되어 있는 <판타지아 2000>은 음악과 애니메이션이 결합한 형태로 음악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청각적 심리현상들을 시각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판타지아 2000>의 영상이 음악에 결합되는 양상에 따라 '음악적 요소의 추상 이미지 표현, 음악적 요소의 동적 표현, 음악적 요소의 ...
저자 | 강민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영신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i, 130 p. |
키워드 | 초등음악교육 음악 감상 지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06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