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를 적용한 진로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Career Program Applied to Art Therapy on the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再活心理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rhabilitation pychology, v.19 no.3, 2012년, pp.633 - 652  

김택호 ,  김보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치료를 적용한 진로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초등학교 2학년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주1회씩 총 15회기를 실시하였다. 자기효능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도구로 자기효능감검사지와 자화상그림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고, 프로그램의 과정 및 작품, 과제수행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그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 등에서 1명의 아동을 제외한 집단구성원 모두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자신감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자화상 그림검사의 하위요인인 크기, 위치, 방향, 생략의 변화는 아동의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긍정과 부정의 변화차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과정 및 작품, 과제수행에서는 회기가 거듭될수록 자기표현에 적극적이고 자신감을 가졌으며, 자신의 꿈과 진로를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론을 통해 미술치료를 적용한 진로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a program of applied art therapy career, 2n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21 patients a total of 15 sessions once a week were performed. Learn self-efficacy change as a research tool for a self-...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