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개인의 배경적 특성에 따른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Preference for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According to Individual's Background Characteristics원문보기
최규철
(Gyeongnam Fishing Village Specialized Support Center, Korea Fisheries Infrastructure Public Agency)
,
김정태
(Department of Regional Development,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이서구
(Fishing Village Department Fisheries Development, Korea Fisheries Infrastructure Public Agency)
,
강동선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Hanyang Women's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influence of personal backgrounds on the preference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As the analysis method, binar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Dependent variables ar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rural and fishing). The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influence of personal backgrounds on the preference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As the analysis method, binar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Dependent variables ar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rural and fishing). The independent variables consist of 9 groups of people: gender, age, family type, marital status, presence of children, principal companion, fishing village image, visit experience villages, recognition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tourist's gender, age, family type, marital status, presence of children, principal companion, fishing village image, visit experience villages, recognition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influence the preference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By characteristics of each group, it was found that male prefer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1.597 times as much as female, and those with a positive image about fishing villages prefer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as much as 2.644 times than those with negative image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ose who visited the fishing village experience and recreation village prefer the fishing village experience village about six times more than those who have never visi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influence of personal backgrounds on the preference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As the analysis method, binar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Dependent variables ar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rural and fishing). The independent variables consist of 9 groups of people: gender, age, family type, marital status, presence of children, principal companion, fishing village image, visit experience villages, recognition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tourist's gender, age, family type, marital status, presence of children, principal companion, fishing village image, visit experience villages, recognition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influence the preference of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 By characteristics of each group, it was found that male prefer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1.597 times as much as female, and those with a positive image about fishing villages prefer fishing village experience recreation villages as much as 2.644 times than those with negative image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ose who visited the fishing village experience and recreation village prefer the fishing village experience village about six times more than those who have never vis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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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출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개인적 배경은 표본을 설명하는 정도인 것에 비해 동 연구에서는 농촌체험과 비교하여 선호도에 따른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할 수 있는 잠재관광객인 일반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 가족형태, 결혼여부, 자녀유무, 주 동행자,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 경험, 어촌체험마을 인지도 특성을 가진 9개 집단 특성을 대상으로 독립변인을 구성하여 농촌 또는 어촌 체험 휴양마을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웹 (web)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실사 진행 및 관리, 자료 검증의 단계로 진행하여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촌체험객이 가지는 일반특성, 가족 특성, 관심도 특성의 개인적 배경에 따라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어촌체험휴양마을의 발전 가능성을 도출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개인적 배경은 표본을 설명하는 정도인 것에 비해 동 연구에서는 농촌체험과 비교하여 선호도에 따른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20) 에서관광객의 개인적 배경이 체험프로그램의 선택, 가족 응집력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토대로 체험휴양마을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따라서 동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가족형태, 결혼여부, 자녀유무, 주동행자,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경험, 어촌체험마을 인지도를 범주로 하는 9개 집단 (독립변인) 특성이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 (종속변인) 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Table 2).
제안 방법
10. (9일간) 기간에 온라인 조사방식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웹 (web)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실사 진행 및 관리, 자료 검증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개인적 배경 특성에 따른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 분석을 위해 독립변인 집단은 크게 3개의 관련 변인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성별, 연령), 가족과 관련한 특성 (가구형태, 결혼유무, 자녀유무, 주 동행자), 어촌에 대한 관심 특성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경험, 어촌체험 마을 인지도)으로 구성하여 종속변인인 체험휴양마을 중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어촌체험휴양마을 중 어느 체험 휴양마을을 더 선호하는지와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reference category)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SPSS 분석과정에서 설문 문항의 마지막 문항을 준거집단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하였다. 먼저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성별, 연령), 가족과 관련한 특성 (가구형태, 결혼유무, 자녀유무, 주 동행자), 어촌에 대한 관심 특성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경험, 어촌체험 마을 인지도)으로 구성하여 종속변인인 체험휴양마을 중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어촌체험휴양마을 중 어느 체험 휴양마을을 더 선호하는지와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로지스틱 회귀분석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위해 종속변인에서는 ‘농촌체험휴양마을’, 독립변인에서는 ‘여성’, ‘60세 이상’, ‘기혼’, ‘자녀없음’, ‘혼자 여행’, ‘부정적 어촌 이미지’, ‘체험휴양마을 방문경험 없음’, ‘어촌체험 마을 모름’이라고 답한 집단을 각 변인에 대한 준거집단 (reference category)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SPSS 분석과정에서 설문 문항의 마지막 문항을 준거집단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웹 (web)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실사 진행 및 관리, 자료 검증의 단계로 진행하여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4.
(9일간) 기간에 온라인 조사방식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웹 (web)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실사 진행 및 관리, 자료 검증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웹 설문 배포 단계에서는 문항 간 오류 체크, 할당 오류 체크를 위한 로직 설정 후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표본 할당하여 설문을 배포하였다.
실사 진행 및 관리 단계에서는 표본할당별 시스템 자동 체크, 일 단위 진행과정을 확인하였다. 자료 검증 단계에서는 웹 시스템에 의한 조사과정을 모니터링하고, 문항 논리 구조상 이상치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동 연구를 위해 전국 만 19세 이상 일반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2019. 12.
조사의 모집단은 행정안전부의 전국 주민등록통계 인구수 (행정안전부 2019년 11월 기준, 51, 851, 427명)를 기반으로 산정하였으며, 전국 성, 연령, 지역을 기준으로 제곱근 비례 배분하여 500명 (표본오차 ±4.38%, 신뢰수준 95%)의 표본을 할당하였다 (Table 1).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웹 (web)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실사 진행 및 관리, 자료 검증의 단계로 진행하여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4.0을 사용하여 이분 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Binar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체험휴양마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SPSS 24.0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Binar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동 분석은 명명척도로 측정한 종속 변인 집단의 수가 2개 일 때 사용하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기법으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통계 방법이다 (Choi, 2016).
성능/효과
4%를 보인다. Table 6에서 보듯이 모델을 통해 실제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197명을 재분류한 결과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제대로 분류한 사람이 94명이고, 어촌 체험 휴양마을 선호로 잘못분류한 사람이 103명으로 나타나 분류정확도는 47.7%로 나타났다. 반면 모델을 통해 실제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303명을 재분류한 결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제대로 분류한 사람은 253명이고,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로 잘못 분류한 사람이 50명으로 나타나 분류정확도는 83.
6%)로 나타나 가족 또는 친지와 함께하는 여행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직장/ 단체 동료보다는 혼자 여행하는 사람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과 관련된 독립변인의 특성을 종합해보면, 3인 가구 이상의 자녀가 있는 기혼 집단이 가족 또는 친지들과 함께 여행을 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변인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Table 3),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특성인 성별로 구분한 집단에서 남성 248명 (49.6%), 여성 252명 (50.4%)이었으며, 연령으로 구분한 집단에서는 19-29세 집단이 91명 (18.2%), 30대 집단이 92명 (18.4%), 40 대 집단이 96명 (19.2%), 50대 집단이 103명 (20.6%), 60세 이상 집단이 118명 (23.6%)으로 조사되었다. 성별과 연령의 집단은 조사설계에서 의도한 표본할당 결과이다.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 특성별로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1.6배만큼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선호하고, 어촌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2.6배만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마을 방문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약 6배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 특성별로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1.6배만큼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선호하고, 어촌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2.6배만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마을 방문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약 6배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촌체험 휴양마을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의미는 어촌체험에 대해 반복적, 지속적 체험의사를 가진 것으로, 체험상품 구매, 숙박, 식사 등을 통해 어촌체험휴양마을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결과적으로 어촌체험 휴양마을에 대한 충성도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의 경쟁력과 관계될 것으로 생각되며, 농촌체험휴양마을과 비교하면 어촌체험 휴양마을이 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6배만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마을 방문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약 6배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 방문자가 농촌체험휴양마을 방문자보다 월등히 충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6배만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마을 방문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약 6배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비교해보면, 어촌체험휴양마을 방문자가 농촌체험휴양마을 방문자보다 월등히 충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유의도 검증에서 각 독립변인 집단은 체험 휴양마을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87.28, df=19, p<0.01). 또한 모형의 적합성 평가에서 독립변인 <성별>, <연령>, <가족형태>, <결혼여부>, <자녀유무>, <주 동행자>,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경험>, <어촌체험마을 인지도>에대한 9개 변인이 종속변인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에 미치는 설명변량 Cox & Snell의 ‘0.
또한 체험마을 방문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어촌체험 휴양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어촌 체험 휴양마을을 약 6배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농촌체험휴양마을을 방문한 집단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집단보다 오히려 선호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7%로 나타났다. 반면 모델을 통해 실제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303명을 재분류한 결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제대로 분류한 사람은 253명이고, 농촌체험휴양마을 선호로 잘못 분류한 사람이 50명으로 나타나 분류정확도는 83.5%로 나타났다. 분류정확도가 이처럼 큰 편차를 보이는 것은 설문조사시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위한 조사를 밝혀 응답자의 왜곡된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644배만큼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한다. <체험마을 방문경험> 변인에서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방문한 사람은 전혀 방문하지 않은 사람보다 어촌체험 마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마을 방문 경험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승산비 (OR)는 ‘5.
분석결과, 관광객의 성별, 연령, 가족형태, 결혼여부, 자녀 유무, 주 동행자, 어촌 이미지, 체험마을 방문경험, 어촌체험 마을 인지도 특성은 어촌체험마을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 특성별로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1.
, 2020)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어촌체험 휴양마을의 서비스 품질향상이다. 최근 5년간 (2014-2018년) 방문객 수는 년 평균 2.
이는 해양레포츠 등 어촌체험이 농촌체험보다 엑티비티 (activity) 요소가 강하여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어촌 이미지에서는 어촌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어촌체험마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촌 이미지> 변인에 대한 승산비 (OR)는 ‘2.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관광객의 성별, 연령, 가족 형태, 결혼여부, 자녀유무, 주 동행자, 어촌 이미지, 체험 마을 방문 경험, 어촌체험마을 인지도 특성은 어촌체험마을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 특성별로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1.
(2018) 연구와 Choi (2018) 연구에서는 농촌체험이 가족과 관련된 자아존중감, 가족유대감, 가족 응집력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개인적 배경의 특성에 따라 만족도, 충성도, 선호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유추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다.
종속변인인 체험휴양마을 선호도에서는 어촌체험 휴양마을을 선호하는 집단이 197명 (39.4%),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선호하는 집단이 303명 (60.6%)으로 조사되어 어촌체험 휴양마을보다는 농촌체험휴양마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농촌체험휴양마을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는 점이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1, 115개가 조성되어져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산업과, 2019년 기준), 673개 프로그램이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여행포털 ‘웰촌’ 자료기준).
후속연구
동 연구의 한계점은 관광객의 일반특성, 가족관련 특성, 어촌 관심 특성으로 구분한 집단을 대상으로 어촌 체험 휴양마을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나, 이 외에도 지리적 접근성, 출신지 등 제3의 요인이 어촌체험휴양마을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본 연구에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하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하여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농촌체험과 어촌체험을 비교하여 선호도를 통한 경쟁력을 비교하는 연구는 전무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동 논문은 의미를 가진다 할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가 어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7%) 등의 이유였다 (MOF, 2020). 이에 어촌체험 휴양마을의 내실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편의시설 확충과 함께 수요자 니즈 (needs)를 충족할 수 있는 어촌체험 상품개발을 개발하여 서비스 품질향상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하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하여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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