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50 no.1, 2013년, pp.84 - 120, 311
김수철 , 강정수
이 논문은 케이팝(K-pop)에서의 트랜스미디어(transmedia) 스토리텔링 현상과 전략에 대한 연구다. 이 논문은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수용자들에 의해 제작되고 확산된 <강남스타일> 밈(meme) 비디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밈 비디오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에서 수용자의 콘텐츠 소비, 생산과 유통을 포함한 디지털 수용자들의 콘텐츠 수용방식에 대한 이해, 즉 디지털 팬덤(digital fandom)에 대한 이해에 있어 핵심적이다. 이 논문은 온라인 대중음악 산업에서 팬 중심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 앞으로 케이팝 산업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고찰하고 수립하는 데 <강남스타일>의 성공이 주는 함의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This paper examines some issues regarding transmedia storytelling in the context of K‐pop(Korean pop). Focusing on the recent success of ʹGangnam Styleʹ by PSY, a Korean pop‐singer, which has been widely distributed primarily through Youtube, this study will investigat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