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무역거래상 불명확한 계약조항의 해석에 관한 판례분석
A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Ambiguous Clause in International Trade Transaction

貿易學會誌 = Korean trade review, v.37 no.5, 2012년, pp.71 - 97  

한낙현 ,  박명섭 ,  박석재

초록

  Rainy Sky 사건에서 영국 대법원은 항소법원의 판결을 번복하였다. 즉, 대법원은 선수금환급보증(서)의 적정한 해석과 관련하여 국민은행은 원고(선주, 보증양수인)에게 기지급한 분할대금을 지급할 책임이 있다고 판결하였다. 대법원은 계약상의 해석은 하나의 의미를 가져야 한다는 견해이었다. 대법원은 관련 주변상황을 고려한 후에 계약을 이해하는 합리적인 자란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확인한 것이다. 대법원은 불명확한 계약조항의 해석상 특히 상업적 수법에 따를 것을 재확인하였다. 이 대법원판결은 일련의 귀족원(상원)판결의 ‘과도하게 엄격한 자의해석에서 유연한 문맥해석’에 대한 최근 판례법의 추세에 따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불명확한 계약조항의 해석과 관련하여 쟁점이 된 Rainy Sky 사건을 분석하여 그 함의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the construction of ambiguous clauses in shipbuilding contracts with the Rainy Sky SA & Ors. Kookmin Bank. The UK Supreme Court reversed the Court of Appeal and held that, on a proper interpretation of the advance Payment bonds in question, Kookmin Bank was liabl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