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혈관 질환의 예측을 위한 경동맥 초음파 검사의 유용성
The Carotid artery ultrasonogrphy"s Usefulness for the prediction of ischemic brain vessel disease

대한초음파의료영상학회지, v.3 no.1, 2012년, pp.15 - 24  

김민석 ,  국은영 ,  김연민 ,  전미랑 ,  정성우 ,  이현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최근 뇌졸중의 위험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이의 조기발병과 예방을 위해 건강검진이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보통 죽상경화증을 진단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검사로써 뇌혈관 자기공명영상검사와 경동맥 초음파 검사 있다. 하지만 뇌혈관 자기공명영상검사는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고 필요성 여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수진자들이 많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비용효과적이며, 검사의 재현성 및 여러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경동맥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경동맥 내막-중막 두께와 죽상경화반의 관계를 평가해보고, 뇌졸중의 위험성을 가중시킬 수 있는 허혈성 뇌혈관 질환발생의 확률에 대해 알아보았다.

  방법 : 2010년 7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를 방문한 수진자 중 경동맥초음파검사와 뇌 혈관자기공명영상검사를 동시에 한 수진자를 대상으로 경동맥 내막-중막 두께와 죽상경화성병변의 두께 및 유무를 확인하고 뇌혈관 자기공명영상검사의 판독결과를 통한 뇌혈관 질환의 유, 무와 비교 및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 대상자 총 241명 중 남자는 196명, 여자는 45명이 평균연령은 56.7세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CCA DIST IMT(CDI:Common carotid artery Distal Intima-Medial Thickness)의 평균값은 남자는 0.734±0.181이고, 여자는 0.726±0.161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CDI의 평균값 1.0mm 기준으로 비교 시에도 성별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연령대 그룹 간에서는 연령대가 증가함에 따라 CDI 평균값의 증가를 보였으며, CDI를 1.0mm 기준으로 나누어 비교 시에서는 70대 이상의 군과 40대, 50대, 60대 사이에서만 연령대가 증가함에 따라 CDI가 1.0mm 이상인 대상자의 수가 높게 나타났다. CDI의 평균값과 1.3mm 이상의 경화성병변 유, 무 비교 시에는 1.3mm 이상의 경화성병변이 있는 군에서 CDI 평균값은 증가하였고, CDI를 1.0mm로 기준으로 분류하여 비교 시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CDI의 평균값 및 1.3mm 이상의 경화성병변과 뇌혈관 질환의 유, 무 비교에서는 CDI 평균값이 증가함에 따라 뇌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증가하였으며 1.3mm 이상의 경화성 병변과의 관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CDI의 평균값이 1.0mm 이상인 군이 1.0mm 미만인 군보다 뇌혈관질환 발생률이 약 7배의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p<0.01).

  결론 : 경동맥 내막-중막 두께와 죽상경화반은 밀접한 관련성이 있고 뇌혈관 질환 발생 여부를 예측하는 지표로서 유의함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이용한 내막-중막 두께 측정방법은 경동맥 내막  -중막 두께가 1.0mm 이상 일 경우 뚜렷한 유의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경동맥 죽상경화성 협착증의 선별과 뇌혈관 검사의 필요성을 선별함에 있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비용효과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선택될 수 있는 모델로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증상성 허혈성 뇌혈관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Recently, the risk of stroke is on the rise, Medical Health Care is widely spread for early occur and prevention. Usually, for diagnosing atherosclerosis, we test brain vessel MRA and CAU(carotid artery ultrasonography). However, it states that MRA is expensive and many patients have th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