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學硏究 : 慶星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v.28 no.2, 2012년, pp.421 - 446
안은미 , 김소희 , 전선율 , 진성미 , 정익중
청소년의 팬덤문화는 오래전부터 학교생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팬덤활동의 특성을 살펴보고 팬덤활동을 오프라인 팬덤활동과 온라인 팬덤활동으로 구분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깊게 이해하며 학교적응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0(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의 자료를 사용하였고, 분석대상은 중학교 1학년 학생 2,351명이었다. 연구결과, 팬덤활동은 학교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프라인 팬덤활동은 학습활동에 부적(-)인 영향을, 온라인 팬덤활동은 학교규칙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등 팬덤활동의 유형에 따라 결과에 차이를 보였다. 또한 청소년의 온라인 팬덤활동은 인터넷 사용유형 중 오락활동 유형과 유사하게 학교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 팬덤활동의 이해를 통해 학교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였으며, 추후 팬덤활동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Fandom culture is a phenomenon which has variously affected adolescent school life for a long time. However, there is currently a paucity of research on the effect of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on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Considering the prosperity of fandom culture and the lack of resear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