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adolescent fandom activity on self-esteem :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243 - 251  

최옥주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김동성 (건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의 초4패널의 7차년도(2016년)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378명의 설문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덤활동은 자아탄력성을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팬덤활동은 자아존중감을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은 자아존중감을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탄력성은 팬덤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팬덤활동은 자아존중감을 직접적으로 낮추기도 하지만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낮추기도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이르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fandom activity of adolescents mediates ego - resilience when affecting self - esteem. For this, data from the 7th year (2016) of the first 4 panels of the Korea Child and Youth Panel Survey were used and the questionnaire of 2,378 first - year high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등학생[15]과 중학생[16]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에서도 자아탄력성은 자아존중감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은 자아존중감의 보호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자아탄력성이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를 설정하였다.
  • 청소년의 팬덤활동은 이제 더 이상 일탈행위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에서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조금씩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해 이들의 자아탄력성과 더불어 팬덤활동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해 이들의 자아탄력성과 더불어 팬덤활동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팬덤활동이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와 자아탄력성이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를 설정하여 팬덤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자아탄력성과 함께 팬덤활동의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팬덤활동은 청소년에게는 자연스러운 행동일 수 있으며 학교생활에 원활히 적응하거나[39] 학습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24] 도움을 주는 순기능적인 요소가 있고, 청소년에게는 하나의 문화로서 이들의 놀이가 될 수 있으므로 팬덤활동을 무조건적으로 제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본 연구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개인의 심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행동적 요인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 또한 이 과정에서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팬덤활동이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와 자아탄력성이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를 설정하여 팬덤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정신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루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시키기 위한 방략으로 팬덤활동을 권장하고 자아탄력성을 다루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와 팬덤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는 서로 모순되는 결과이므로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세밀히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팬덤활동,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자아존중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은 다양한 변인들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변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이라는 개념과의 관련성에 주목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하면서 거치게 되는 중간 단계로서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데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정신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루어야 하나 많은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미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불안과 갈등을 겪고 있다[1].
2016년 발표한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 사망 원인 1위는 무엇인가? 무엇보다 한국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불안은 여러 문제 행동을 야기하게 되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6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 사망 원인 1위는 자살이며 인구 10만 명당 7.4명에 이르는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청소년기에 심각한 불안과 갈등을 겪게 되는 이유는?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하면서 거치게 되는 중간 단계로서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데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정신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루어야 하나 많은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미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불안과 갈등을 겪고 있다[1]. 무엇보다 한국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불안은 여러 문제 행동을 야기하게 되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H. J. Jeon & M. S. Yu. (2015). Self - esteem, career maturity, and micro - system variables affecting the happiness of adolescents. Youth Studies, 22(6), 75-104. 

  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4). A Survey on Use of Youth Media and Harmful Environment.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3. J. S Baek, J. Kim & H. K. Jeong. (2014). The Effects of Population Background Factors, Self - esteem, Communication,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Flexibility of Adolescents: Comparison of Multicultural Youths and Adolescents in Jeonnam Area. Youth Facility Environment, 12(1), 127-142. 

  4. C. S. Lee & H. Y. Chang.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donation Motivation between adolescents' self - esteem and donation attitude. Digital convergence research, 16(6), 19-25. 

  5. S. A. Jeon & Y. S. Han. (2016). The effect of off-line and on-line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on adolescents' academic time management skills : A multi-level growth curv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6(1), 101-132. 

  6. D. W. Russell, J. H. Kahn, R. Spoth & E. M. Altmaier.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18. 

  7. M. Dumont & M. A. Provost. (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8. H. I. Jo. & M. K. Ch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and Maltreatment Experienc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4), 913-932. 

  9. J. Fiske. (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30-49. 

  10. M. H. Kang, K. H. Kim & S. K. Kim. (2007). Contemporary Society, Children, Psychological Understanding. Seoul: Sigma Press. 

  11. G. A. Bonanno. (2004). Loss, trauma, and human resilience: have we underestimated the human capacity to thrive after extremely aversive events?. American psychologist, 59(1), 20. 

  12. Y. S. Seo. (2010). Mediating effects and moderating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4), 1147-1168. 

  13. H. Jenkins. (2006). Fans, bloggers, and gamers: Exploring participatory culture. NYU Press. 

  14. M. S. Choi. (2014).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health, social support, ego - resilience, hope, peer relationship skill and problem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15. L. M. Fenzel. (1992). The effect of relative age on self-esteem, role strain, GPA, and anxiety.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2(3), 253-266. 

  16. K. S Kim & H. D Kim. (2011). The effect of parental attitude of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19(2), 143-170. 

  17. T. S. Shin, J. L. Hyun & H. K. Kwon. (2015). The Structral relationship bettween parenting behavior,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Open Education Association, 23(3), 45-64. 

  18. R. B. Kline.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 M. Rosenberg. (1965). Rosenberg self-esteem scale (RSE).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Measures package, 61, 52. 

  20. Y. I. Jo. (2011).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dolization of entertainer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1. G. E. Kim, J. W. Kim & J. Y. Park. (2009). Enjoying Fandom in Leisure: Focusing on the fan activities of single media operators. Studies in Leisure Studies, 6, 85-116. 

  22. H. G. Kim. (200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orts Fandom. Journal of Journalism Studies, 6, 66-80. 

  23. E. M. Ahn, J. S. Kim, former songwriter & H. J. Jung. (2013). Effects of Fandom Activities on Adolescents' Ego Resilience and Gender Differences. Korean Youth Research, 24(2), 149-175. 

  24. S. A. Jeon & Y. S. Han. (2016). The Effects of Adolescents' Online and Offline Fandom Activities on the Learning Time Management Ability of Adolescents. Korean Child Welfare, (56), 101-132. 

  25. K. S. Ki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fan activity and the daily life and psychological well - being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6. S. S. Kim. (2013). The Effect on Youth Fandom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167-176. 

  27. S. H. Lee. (2015).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Females in their 20s: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ictitious Emotions, Idol Af inity, Self - Esteem and Idol Idoliza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8. J. E. Na. (2017). The Effects of Early Adolescent Fandom Activities on Life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Self - Estee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8), 396-405. 

  29. S. S. Kim & J. J. Ahn. (2012). The Effects of Youth Volunteer Activities on Community Consciousness - Focused on Self - esteem and mediating role of peer attachment. Social Welfare Research, 43(1), 339-363. 

  30. J. E. Gwon. (2003). Parent and peer attachment,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methods and ego - resilienc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1. M. Rosenberg. (1986). Self-concept from middle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3(1), 107-136. 

  32. R. G. Simmons & D. A. Blyth. (1987). Moving into adolescence: The impact of pubertal change and school context. Aldine Transaction. 

  33. A. Raviv, D. Bar-Tal, A. Raviv & A. Ben-Horin. (1996). Adolescent idolization of pop singers: Causes, expressions, and relia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5), 631-650. 

  34. H. J. Kim, Y. S. Lim & S. J. Oh. (2000). Poverty and Predictors of Youth, Relationship with School Life. Family and Culture, 12, 31-52. 

  35. E. J. Cho. (2013). The ef ect of parent support and daily stress on aggression and self - esteem in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36. J. Y Kim, S. G Kim, S. H Kim, S. H Park & J. Park. (2017). Effects of attention defcit hyperactivity, impulsivity,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of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Biotechnology Psychiatry, 23(3), 206-213. 

  37. S. Coopersmith.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Consulting Psychologists Pr. 

  38. J. Y. Choi & B. W. Kim. (2016). The mediating efects of ego-resilience of the effects of negative emotions on psychological well-veing in college students, Human Understanding, 37(2), 67-86. 

  39. J. M. Lee & H. W. Jung. (2018). A Study on the Longitudinal Change of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Fandom Activity on School Life Adaptation. Korean Youth Research, 29(2), 35-6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