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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학의 정치교육으로 전환에 관한 담론
Discussion of Paradigm-shifting to political education in political science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 The journal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v.13 no.2, 2012년, pp.3 - 28  

신두철

초록

  정치학은 정치현상에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사회과학이며 정치교육은 정치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학교 내․외의 정치교육은 오늘날 민주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의식을 지닌 시민을 양성하는데 일정부분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정치교육은 새로운 방향, 내용 및 방법을 개발․보완하여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민주시민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정치학에서 추구하는‘사회과학적 학문의 요구’와 정치교육의‘사회적 행위’의 목표가 양립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학은 이상 정치와 사회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정치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정치교육이 추구하는 민주사회에서 정치참여에 필요한 정치적 소양과 참여기능 및 민주적 가치의 내면화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치지식은‘교수방법적인 전환(환원)’과 대상별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이루어질 때 비로소 정치교육으로서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부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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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one of the branches of social science to understand political phenomenon, political science aims at growing people to democratic citizens who will correctly perceive political phenomenon. In terms of political education currently carried out in and out of schools, there are limitations 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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