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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와 민주시민교육
Civil Society and Democratic Civic Education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보 = The journal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v.13 no.2, 2012년, pp.29 - 50  

신형식

초록

  이 논문은 한국의 민주화운동의 흐름 속에서 나타나 성장해왔던 민주시민교육을 시민사회의 변화 속에서 검토한다. 시민사회, 특히 시민사회의 민주화운동이 한국사회 민주화의 실질적 동력이었으며, 그 결과 1987년 6월 민주항쟁으로 인해 절차적 민주화를 이루었으나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의 변화와 함께 일정 정도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시민사회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 의식과 역량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민주시민교육 제도화의 의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민주주의 이행과 시민사회의 개념 등을 다루는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고, 3장에서는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의 변화와 함께 일정 정도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시민사회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민주시민교육을 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시민적 정치문화의 구축과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크게 기여할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며, 결론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를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templates contempora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the context of Korean democratization after Liberation and civil society movements in its extension. That is to say, civil society, especially movements for democracy in civil society was the critical force of democratization in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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