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가 초등학생 자녀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parents’ attitude on multiculture to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다문화콘텐츠연구 = Journal of multi-cultural contents studies, no.11, 2011년, pp.81 - 105  

지술현 ,  김고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가 일반 초등학생 자녀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학생과 그들의 부모이며, 총 186쌍의 표본이 분석자료로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은 5점 만점에 2.84점으로 중간 이하의 정도를 나타냈다.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중 정의적 태도, 인지적 태도였으며, 초등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간접경험과 부모의 수입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 향상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다문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다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the parent’s attitude toward multiculture affect multicultural efficacy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object of study ar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Namyangju of Gyeonggi province and their parents, and a total of 186 couples were ch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