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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문화는 어떤 집단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 정보교환, 행동 생활등 이 배우고 계승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는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정의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문화는 인류가 배우는 과정에서 문화와 문화가 만나 결합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어 일시적으로 유행하기도 하고, 때로는 후대로 계승되기도 한다. 이런 문화를 크게 물질문화와 정신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물질문화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의식주”라고 할 수 있으며, 정신문화에서는 “사상”과 “종교”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 두 가지 문화 형태는 대부분 변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변화의 정도 차이가 있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 바로 “의식주”라고 할 수 있는데, 변화되는 과정에서 “의”와 “주”는 그 변화 정도가 큰 편이고, 상대적으로 “식”은 그 정도가 작다고 할 수있다.
동아시아에서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영향을 매우 크다. 특히 황하문명을 계승한 중국은 문화권을 형성하였는데, 이를 “한자문화권”혹은 “유교문화권”이라 한다. 이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권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국가는 한국이라 할 수있다. 따라서 한국의 전통문화는 중국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다. 그러면 한국문화와 중국문화 사이에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한국과 중국은 모두 역사가 오래 되었기에 한마디로 한중 양국의 문화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음식문화라는 관점에서 한중 양국의 차이점을 볼 수 있는데, 중국이 융합 중심의 문화라고 할 수 있고, 한국은 조화 중심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음식은 주식과 부식의 확연한 차이가 있어 주식만 먹을 수 없고, 또한 부식만 먹을 수 없기에 한국음식에서는 주식과 부식이 항상 모두 필요하다고 할 수있다. 따라서 한국음식에서 주식과 부식은 조화로운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조화라는 관점으로 한국음식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식인 “김치”살펴보고 김치의 역사적인 유래와 그 효용성을 중심으로 김치의 특징과 조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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