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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 Discourse and policy in social science, v.2 no.2 = no.3, 2009년, pp.335 - 360
박지현 , 김춘경
본 연구의 목적은 시험불안이 높은 여고생을 위한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대구광역시 소재 s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생 380명을 대상으로 시험불안, 완벽성, 비합리적 신념을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세 검사의 상위 25%의 여고생에게 프로그램 참가를 권유하였다. 최종 참가신청자 18명을 실험집단 9명과 통제집단 9명으로 무선 배정하여, 사전-사후-추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 진행되었다. 집단상담은 각 회기별 90분씩 매주 2회 총 6주간에 걸쳐 제공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는 SPSS 1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방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nged-Ranks Test)을 시용하였다. 분석결과,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시험불안, 완벽성, 비합리적 신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ith high test anxiety and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e 18 participants were chosen within 25 percent of a high rank in three instruments and wanted to par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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