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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자회사의 시장 지향성, 기업가정신 지향성, 그리고 네트워크가 동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Overseas Subsidiary’s Market Orientation, Entrepreneurship, and Network on Its Dynamic Capability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4 no.5 = no.88, 2011년, pp.3007 - 3024  

이건희 ,  임정성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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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적인 선진국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 인도, 브라질, 그리고 베트남과 같은 신흥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들은 다국적 기업의 미래성장을 위한 전략적 시장으로 간주된다. 최근에 정적인 자원기반관점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이론으로서 동적역량의 관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동적역량 관점은 동적인 신흥시장에서의 다국적기업의 경영과 성과를 잘 설명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연구에 기초하여 여덟 가지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가설을 162개 한국 내 외국기업의 자회사 표본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해외 자회사의 비공식적인 제도에 대한 이해는 시장지향성과 동적역량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한다. 둘째, 해외자의 비공식적 제도에 대한 이해는 기업가정신 지향성과 동적역량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 마지막으로 해외 자회사가 현지국의 지방정부 그리고 중앙정부와 형성한 네트워크는 해외 자회사의 동적역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동적역량과 관련된 이론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해외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에게도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mpetition in the traditional market of developed countries getting more intense, Multinational Corporations(MNCs) have fast entered the emerging markets, such as China, India, BrazI.L., and Vietnam, which are identified as strategic places for their future development. Recently, the dynamic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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