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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6 no.2 = no.97, 2013년, pp.219 - 240
김애현 , 유재욱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기업가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전략적인 CSR 활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행되었다. 경제적, 법적·윤리적, 자선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정의한 국내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들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 및 이들 관계에 대한 기업지배구조시스템들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국내기업들의 경제적 CSR 활동은 기업가치와 정(+)의 관계를 나타낸 반면, 법적·윤리적 CSR 활동은 유의한 관계가 없고,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은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시스템들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기관투자자 지분율은 모든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은 반면,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은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대한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났다. 그리고 사외이사비율은 경제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정(+)의 관계를 부(-)의 관계로 조절하고, 자선적 차원의 CSR 활동과 기업가치 간의 부(-)의 관계를 정(+)의 관계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국내 기업들의 CSR 활동들이 지배구조시스템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전략적 CSR 활동의 계획과정에서 다양한 지배구조시스템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1)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of firms on their corporate value and (2) the moderating effects of governance systems on their relationships. The results i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933 firms present that economic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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