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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人)’, ‘기(己)’, ‘심(心)’, ‘욕(欲)’과 공자의 인간 이해
The concept of jen(人), chi(己), hsin(心), yok(欲) in Confucius" Jenlogy(仁學)

철학논총, v.59 = no.59, 2010년, pp.457 - 476  

이경무

초록

  이 글은 공자 인간관의 내용과 특질을 ‘인(人)’과 ‘기(己)’, ‘심(心)’과 ‘성(性)’, 그리고 ‘욕(欲)’과 ‘지(知)’, ‘정(情)’, ‘의(意)’의 관계 속에서 이해해 보고 이로써 공자 인학(仁學)의 특징을 파악해 보려는 것으로, 다음 네 가지 논의로 이루어진다.

   첫째, ‘인(人)’은 공자 인간관의 기본 개념으로서 사람 일반을 의미하는데, 인(人)에 관한 공자의 언급은 윤리적 가치와 당위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바, 인(人)은 주로 규범적이고 실천적 관점에서 도덕적 인격을 의미한다.

   둘째, 공자는 인(人)과 기(己)를 각각 객체와 주체로 구분하고 또 인격 특성에 따라 소인(小人)과 성인(聖人)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인(人)과 기(己)에 관한 공자의 언급은 어느 경우라도 윤리적 가치 실현 및 당위 실천 주체로서 기(己)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셋째, 공자는 인간이 도(道), 덕(德) 등을 실천하고 인(仁)을 실현하기 위해 수기(修己)나 수신(修身)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하고 마음[心]과 마음의 지향[志]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주체 의식[心]뿐만 아니라 내면적 도덕성[性]을 암암리 전제하고 있다.

   넷째, 수기(修己)에 관한 공자의 관심은 또한 욕(欲)에도 놓여 있고, 그래서 부정적 욕구, 욕심, 욕망을 경계하면서 도덕 의지[欲]의 발현을 주장하는 바, 공자는 도덕적 열정을 도덕적 지식보다 강조하면서도 결국에는 도덕 감정보다 도덕 의지[欲]를 더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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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studied the meanings and phases of jen(人), chi(己), hsin(心), yok(欲) and examined the Confucius human understanding in the Confucius" Jenlogy(仁學{) system. As the result of the studies, we have had three main conclusions. First, the meanings of jen(人) which was argued by Confucius in L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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