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호르크하이머의 초기 사유는 유물론 철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의 유물론은 맑스 유물론의 수용, 비판, 단절을 동시에 보여주며 사회주의 혁명의 가능성과 같은 특정한 문제에 관한 입장의 변화들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 호르크하이머는 반유물론적 철학에 대한 유물론적 비판과 함께 맑스 유물론과 교조화된 맑스주의를 범주적으로 구분한다. 1931년 호르크하이머가 사회연구소 소장으로 취임하면서 그의 유물론 철학은 유물론적 사회이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시기부터 중기인 이성 비판기까지의 그의 유물론을 ‘학제적 유물론’으로 지칭한다. 학제적 유물론은 경제주의에 대한 반성으로서 철학과 다양한 학문 간의 공동연구, 경험연구, 정신분석학의 활용을 통해 유물론적 사회이론을 확립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다. 학제적 유물론과 더불어 맑스 유물론과 구별되는 호르크하이머 유물론의 중요한 특징은 염세주의와의 결합이다. 그의 초기 유물론적 사유는 1940년대 이후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호르크하이머의 초기 유물론 사유는 유물론이 특정한 사회의 조건에따라 재구성 할 때 의미 있는 범례를 제공한다.
Horkheimers fr?e Philosophie ist die des Materialismus. Der Materialismus im Fr?erks findet sich die ?ernahme des Marxschen Materialismus, kritische Anwendung und Abschid vom Marxischen. In der fr?en Denkphase zeigt sich auch Positonsver?derung im bestimmten Themen z.B die M?lichket der sozialen 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