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칼로레아’와 ‘책문’을 통한 글쓰기 교육
Writing Education through the‘Baccalaureat’ and ‘Chaek-Mun’

철학논총, v.71, 2013년, pp.129 - 147  

박정희

초록

  ‘논술’(論述)은 다른 모든 학문들의 기반 위에서 출발한다. 논술은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고도의 정신적 활동이기 때문에, 논술 능력은 인간의 총체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단편적인 지식 주입과 획일적인 답안을 요구하는 우리 교육의 맹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논술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바칼로레아(Baccalaur?t)와 책문(策問)을 통해 우리나라 논술 교육과 논술 시험을 변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논술을 공부하는 궁극 목적은 세상과 삶을 이해하는 통찰력과 분석의 능력을 기르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전통시대의 논술은 그 사람의 인품과 폭넓은 교양, 그리고 능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척도였다. 전통시대의 논술은 지적 활동, 언론 활동 그리고 인재를 등용하는 방식으로서 교양인들의 삶에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한 사람의 식견과 사상, 도량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었던 전통시대의 논술 시험인 ‘책문’과 또한 세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지식의 바탕 위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며 엄밀하게 사유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프랑스의 대학입학자격시험 ‘바칼로레아’가 우리나라의 논술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점에서 책문과 바칼로레아는 서로 대립되고 대척적인 논술의 두 ‘유형’이 아니라, 서로 보완되고 통합되어야 할 논술의 두 ‘요소’로 보아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say writing’(論述) starts on the basis of all other academic disciplines. Since the essay writing is a high degree of mental activity that requires comprehensive thinking ability to allow students to detect and solve problems for themselves, the essay writing skills are said to be the overall abi...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