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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정부의 행정PR유형과 전략
A Study on the Type and Strategy of the Administrative Public Relations in Local Autonomy Government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and policy review, v.5 no.1, 2007년, pp.115 - 137  

김만배

초록

  본고는 지방자치정부의 실천적 행정PR의 유형과 전략에 초점을 둔 탐색적 연구이다. 우선 행정 PR구조 분석에서는 주민, 언론 등 대중매체, 지방자치정부로 구성되는 행정 PR의 3자관계가 지지ㆍ협력하는 유기적인 순환관계를 이루어야 함을 분석하였다. 둘째, 주민들의 마음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정책을 설명하고, 정책을 묻고, 정책을 판매하고, 정책을 준수하도록 하는 설명책임수행형, 검토과제제기형, 이용ㆍ준수촉진형, 위험관리형 행정PR의 4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PCDA관점에서 행정PR전략은 기획전략, 포지셔닝전략, 마케텅믹스전략, 브랜딩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치정부의 행정PR은 정책분야에 따라서 이해관계자(stake holder)인 국민이나 기업의 얼굴이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여 본고에서 제안하는 눈높이에 맞는 행정PR 유형과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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