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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에서는 인간소외 및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한국의 교육현실에서 사람됨을 지향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전제로 하는 교육과 교육학의 구상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인격교육에 대한 논의를 추구하려 한다. 연구의 세부내용은 현대 교육학의 주류인 경험주의 교육이론의 일방적 지배가 인간의 교육과 교육학적 사유에 어떠한 제약과 문제점을 야기하는지 고찰하면서 그 대안을 찾고자 서양 교육사상의 인격개념과 그 교육학적 의미를 한국의 학교교육 현실과 연계하여 논의하는 데 있다. 먼저 신인본주의 교육사상가 훔볼트 및 20세기에 그 계승자 역할을 한 프랑스의 인격주의운동과 연결하여 교육학적 인격의 개념을 파악·규정하게 되고, 그 다음에 이러한 인격개념을 전제로 할 때 인간존재의 교육 및 그에 대한 이론적 성찰로서의 교육학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한 뒤, 현대 공교육의 핵심영역이자 한국 교육문제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학교교육의 특성을 인격교육의 관점에서 서술하게 된다. 그리고 글의 마지막 부분에 서는 앞에서 논의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간략히 서술하고 교육의 인간학적 전제조건인 인격과 인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시급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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