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촉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ctivation Method for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through Educational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33 - 441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교육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학부모들을 교육정보화를 통해서 학교교육에 참여 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대한 질적 연구가 전무한 상태라 연구방법은 근저이론을 토대로 하였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와 교육행정시스템인 나이스 통해 사례분석, 심층면담 및 내용(문서) 분석을 하여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사례를 보다 체계적인 분석과 해석 과정을 반복하여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 대상은 2007년 교육정보화 우수학교 1개교, 사이버가정학습 우수운영사례학교 10개교, 연구학교 2개교와 나이스연구학교 7개교를 대상으로 이들 학교에서 나타나는 내부적 실제들과 학교 현장을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정보화를 통해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방안을 살펴보았다. 현재 학부모들은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나 나이스를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 상황점검 및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사이버 대화 창구를 통해 전인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하는데 안정적 기여를 하고 있었다. 또한 SMS서비스는 교사와 학부모간의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와 함께 교사와 학부모간의 신뢰를 구축시키는데 기여도가 큼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are looking for new ways to parents' participation in the school education through the educational information. The qualitative research about this research is not at all state. We use the method of study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The case analysis object is a outstanding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를 통한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 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나이스 학부모서비 스에 대해 학부모들이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시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N=201)으로 나이스 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실태를설문지를 통해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표 3>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고,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학부모 참여가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의 범위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수 운영사례 및 연구학교의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사례 및 교사들의 상담경험을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그러한 총체적 맥락 속에 나타나는 효과요인들을 분석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 면담은 ‘연구 참여자로부터 정보나 의견이나 신념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언어적 의사교환’으로써 관찰하기 어려운 상황(예: 사이 버가정학습 운영상의 과거 사건들)이나 연구 참여 자의 내적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자료 수집 방법이다. 본 연구는 각 우수운영사례에 나타나는 효과요인을 내부자(교사, 학생, 학부모)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심층 면담(법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다양한 형식(구조화된 면담 가이드에 의한 방법, 반 구조화된 면담 가이드에 의한 방법, 비 구조화된 면담)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들 간의 질문기술이나 진행기술에 따라달라질 수 있는 면담의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표준화된 심층면담을 유도함과 동시에 면담자의 개인적인 융통성과 자발성을 반영하기 위한 반 구조화된 면담가이드에 의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귀납적으로 이론이나 모델을 도출하는 근저이론적 관점으로부터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의 학교 교육의 총체적 과정, 그 안에 내재된 내부자의 인식에 나타나는 효과요인들 간의 상호의존적 관계망을 해석, 구조화함으로써 성공적인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정착되어가는 교육정보 화를 통해 교육 주체인 학부모 참여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즉, 교사와 학부모가 상호협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이다. 또한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능률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이버가정학습 서비 스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를 활용한 사례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를 위해 교육정보화우수학교, 사이버가정 학습 , 나이스 우수 운영사례 및 연구학교의 활용사 례를 중심으로 참여교사들의 운영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그러한 총체적 맥락 속에 나타나는 효과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 정보화우수학교(N=1), 사이버가정학습 우수운영사례(N=10), 연구학교사례(N=2), 나이스연구학교 (N=7)에 나타나는 사이버학습의 내부적 실제들, 그리고 그 학교 현장을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사례 분석 연구를 하기 위해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학교들을 고찰하여 참고하 였다(, ).
  • 4.1 사이버가정학습 사례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를 통한 학부모들의 학교 교육 참여 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에 대해 학부모들이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시 ◯◯초등학교 6학년 1반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N=20)으로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에 대한 실태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 초등학교 홈페이지를 조사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어느 정도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현재 전라북도 교육청에 등록되어 운영되고 있는 초등학교 홈페이지는 60개 사이트이다.

가설 설정

  • 네 번째는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의 SMS기능을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우수사례들을 발굴시켜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할 것이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정보화의 결과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는가? 변화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기위해 서는 교육의 개념, 목적, 형태, 방법, 과정 등과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모든 활동을 지식정보화시대에 맞게 근본적으로 다시 검토하고 구성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교육정보화이다. 교육정보화의 결과로 교수·학습방법의 혁신, 업무의 혁신,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향상을 기대할수 있게 되었다[3, 6, 7].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고, 장애요인을 분석하여 학부모 참여가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이유는? 학생의 교육적 성장은 교사, 학부모, 외부환경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특히, 부모와의 접촉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성 형성 및 개인의자아 개념을 인식하면서 기본적인 성격 특성을 형성하게 되며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가정과 학교 즉, 교사와 학부모가 상호협력을 함으로써 학교교육은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능률화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은 가정과 학교 및 사회와의 협력이있을 때 많은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교육현 장에서 실효성을 이루기 위해 학교교육의 제반 과정에 학부모들을 참여시켜 의사결정을 통해 그들과 함께 학교를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학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학교와 학부모간의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면대면 의사소통이다. 하지만 여성들의 사회진출이활발해지고 맞벌이 가정이 증가와 가정의 붕괴로조부모 학부모가 증가하면서 의사소통에 시공간적인 제약을 받고 있다. 면대면 의사소통에 대한 부담감으로 학부모와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전혀 없거나그 횟수가 제한적 이여서 학부모와의 정보교환이나상호협조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교육정보화란? 특히 교육정보화는 국가 정책의 실시와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양적으로 성장하여 학교 현장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변화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기위해 서는 교육의 개념, 목적, 형태, 방법, 과정 등과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모든 활동을 지식정보화시대에 맞게 근본적으로 다시 검토하고 구성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교육정보화이다. 교육정보화의 결과로 교수·학습방법의 혁신, 업무의 혁신,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의 향상을 기대할수 있게 되었다[3, 6, 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