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격교육, v.6 no.2, 2012년, pp.73 - 100
진의남 , 김선혜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각 1개 학급을 선정하고, 학급담임과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여기서 도출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하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자신들의 진로에 대해 크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는 이들에 대한 진로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음과 동시에 다문화사회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진로지도가 강조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다문화가정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다문화적 요소를 고려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진로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내용을 구체화시켜야 할 것임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a plan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for career guidance education of multicultural students. For this aim, this study has considered some basic contexts through analysis of materials of observation and interview, and pointing out the vocational h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