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헌장과 학교문화의 변화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
The School Charter and Process of Changing School Culture Case Study: Lincoln Christian High School

人文硏究, no.62 = no.62, 2011년, pp.363 - 390  

손종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사립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헌장과 학교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그중에서도 리더십과 관련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된 학교는 미국 네브래스카 주 링컨 시에 위치한 Lincoln Christian High School(LCHS)이며, 이 사례연구(case study)를 위해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와 인터뷰, 참여관찰, 기록자료 분석 등의 질적 연구를 결합한 통합적 연구방법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incoln Christian High School(LCHS)에서는 학교문화의 변화과정에서 특히 교육과정분야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갈등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교육공학분야와 리더십분야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현격한 시각차는 나타나지 않는다. 셋째, 의사결정권의 위임분야는 설문항목에 따라 그 시각차가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은 첫째, 학교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학교문화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학교헌장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차이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리더십 스타일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은 그 조직이 가지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하나의 특징적인 현상으로만 설명할 수 없다. 셋째,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해서는 제도의 개선과 함께 학교 문화가 변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 is necessary in all organizations or they will ossify and decay. Change is of particular importance to private schools that do not depend upon public dollars for their continuance. Also important for private schools I s a relatively clear focus on what they are and what they wish to be. Th...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