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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융복합연구 = Design convergence study, v.12 no.1 = no.38, 2013년, pp.177 - 188
이은실
최근 아이덴티티의 개념이 브랜드 중심에서 고객의 터치포인트 중심으로 이동하고 여기에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디자인의 트렌드가 더해지면서 진단용 의료장비에 있어서도 고객이 실제로 접하고 경험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통하여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기업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품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고객 경험 기반의 디자인 트렌드를 아이덴티티 변화의 흐름과 연결시킴으로서 의료기기의 제품디자인이 일회성 기기디자인이 아닌 명확한 콘셉트와 가치를 지닌 전략적인 제품 아이덴티티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객의 디자인관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디지털영상 진단 장비를 중심으로 제품 디자인의 아이덴티티 및 의료기기 디자인의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핵심 분야인 디지털 영상 진단 의료장비 중 여성 유방암 진단기기인 맘모그래피와 치과 교정용 영상진단기기를 중심으로 의료기기 아이덴티티의 표현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의료기기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하여 디자인 우선의 DCR개념 도입, 고객관점의 친화성과 편의성 도입을 위한 조사와 분석 그리고 CMPF(컬러, 소재, 패턴, 가공)의 차별화를 전략적 디자인방향으로 제시하였다.
With recent trends in identity that focuses on customer"s touch point instead of brand and user experiences are being emphasized also, the companies" efforts of increasing the value-added products and establishing essential image identity through the product design which customers touch and exp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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