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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을 활용한 수업에서 강의평가 문항 분석
Course Evaluation Item Analysis in Web-based Classes 원문보기

2001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1 Apr., 2001년, pp.655 - 657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화경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지은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육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특히, 웹을 활용하는 수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상대학에서 홈페이지를 토해 교수자들이 교과학습과 관련 있는 웹 문서들을 제공함으로써 강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웹의 속성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유의미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가를 고려해 볼 때, 웹 문서들의 질적인 차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교육용 웹 문서들을 평가하여 등급을 매기고 이를 다시 문서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웹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 이들을 실제로 한 가상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에 대해 적용시켜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점차 확산되어지고 있는 가상대학의 양질의 강의를 위한 평가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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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웹 활용 수업 평가 자료에서 각 문항 간의 상관계수 (r) 를 산출하여 문항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웹 활용 수업을 구성하는 특성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 특성을 개 선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셋째, 설문지 문항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 삼리측정(psychometircs) 모형인 문항 반응 아론 의 일종인 Many-facet Rasch 모형[4廿5]의 이론을 적용하여 문항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웹의 특성을 살려서 웹을 활용한 수업에서의 강의 평가를 와한 평가 문항을 재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상수업올 대상으로 하여 설문올 실시 후, 그 결과를 분석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양질의 교육용 웹 문서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고 교수 학습을 위한 웸 문서를 찾는 현장 교사들에게 좋은 안내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필요에 따라 교육용 웹 문서를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Many-facet Rasch 모형은 문항들과 피험자들 간의 반응 결과를 이용하여 문항의 난이도와 피험 자의 능력(정도)를 주정해내는 심리측정모형으로서, 문항 난이도와 피험자 능력에 대하여 원점수를 아용하는 것보다 객관적인 추정을 가능케 해주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모형을 사용하여 문항들이 웹 활용 수업 평가를 위해 타당하게 작성되었는지를 판단하고, 웹 활용 수업 평가를 위한 설문지가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을 조사해보았다.
  • 분석 방법은 첫째, 웹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비교를 위하여 总 활용 수업 평가의 경우와 전통적 수업의 경우를 위하여 각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 편차를 계산하였다. 한편, 뫱 활용 수업과 전통적 수업 평가의 결과로서, 각 문항별로 두 가지 형태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점수들을 비교해봄으로써 문항이 나타내는 특성별로 웹 활용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문항별 학생들의 응답점수들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통계적 차이 검청 방법인 t-test가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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