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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을 이용한 이미지 시퀀스에서의 3D 그래픽 정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3D Graphics Registration of Image Sequences using Planar Surfac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3 Apr., 2003년, pp.190 - 192  

김주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센터) ,  장병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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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캘리브레이션 정보를 모르는 카메라로부터 얻은 시퀀스 영상에서 공간상에서 평면인 물체의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카메라 내부 및 외부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가상의 3D 그래픽을 시퀀스 영상에 정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손쉽게 이미지에 가상의 3D 그래픽 오브젝트를 정합할 수 있으며, 눈에 보이는 정합오차를 최소화하며 DirectX와 같은 3D 그래픽 툴과 쉽게 연동이 되는 장정이 있다. 본 연구는 비디오와 같은 영상에 3D 영상을 합성하는 대화형 비디오 컨텐트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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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터 비젼 기술의 말전으로 인해 캘리브레이션 정보를 모르는 이미지 시퀀스에서 카메라 모션을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나, 이들 작업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며, 첫프레임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카메라 트래킹 정보만을 추출하여 가상의 3D 그래픽 오브젝트를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배치해야 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시퀀스에 얐는 평면 정보률 이용하여 샹대적으로 사용이 간편한 이미지 시퀀스와 3D 그래픽과의 정합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방법[5]에서는 카메라 트래킹 정보만을 추출하는 작업에 초정이 맞춰져 있어, DirectX와 같은 晏을 이용하여 3D 그래픽 오브젝트를 정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구조를 갖는 단점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시퀀스에서 카메라 트래킹 정보를 추출한 다음, DirectX와 같은 그래픽 툴과의 정합을 위해 추가적인 오차 보정을 수행하여 보다 유연한 영상 정합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캘리브레이션 정보를 모르는 이미지 시퀀스를 입력받아 이미지 내에 존재하는 평면 정보롤 이용하여 가상의 3D 오브젝트쿌 정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기술된 방법에 따라 너S DirectX^ 이용하여 기존의 방식에 비해 보다 정착하게 이미지 시퀀스에 3D 그래픽울 정합한 결과를 보였다.

가설 설정

  • 9 픽셀로 정합 오차가 줄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Y 축의 길이는 기준축의 형태가 정사각형이었다는 것을 가정하여 K시比의 첫 두열의 frobenius norm 의 비로 나누어 길이를 보정하였으며, 그림 2의 (다)에서 보는 바와 같이 X죽과 Y축의 길이가 같게 된다.
  • 본 논문에서 카메라 내부 파라미터는 서로 직각인 두쌍의 평행선을 이용하여 근사값으로 구하였다. 즉, 카메라의 skew는 0, aspect rati。는 1, 카메라의 principle point는 (0, 0)으로 가정하였고, 카메라의 촛점거리(focal length) 만을 구하였다. 평면 내에 사각형이 있으면 사각형으로부터 서로 직각인 두 쌍의 평행한 라인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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