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화상교육을 위한 인터넷 채팅기술의 수업적용 가능성 분석
Analysis on the Application of Internet Chatting for Constructing Remote Visual Teaching System 원문보기

2003봄 학술발표논문집(A):Proceedings of The 30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3 Apr., 2003년, pp.839 - 842  

한정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김영봉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발전은 사회적인 변화와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화상 전송기술의 발달로 원격 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화상채팅 기법을 적용한 원격 교육 시스템의 구축 가능성을 살펴 볼 것이다. 화상 채팅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시스템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고 인터넷 화상 채팅시스템의 수업적용 후 비교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학습사이트를 찾아보며 접속자 수와 학습자 수준문제, 학습 방법, 학습 과목에 대한 결과 분석으로 인터넷 화상채팅기법을 통한 학습가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총 20명중 성별은 중상위 그룹 낭학생10명, 여학생이 5 명이며 학습부진아 그춥은 남학생 5명으로 실시하였다. 대부분 인터넷 활용 경험이 많았으여 교수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습자는 가정과 PC방에서 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두 가지 부류로 나누어 한 부류는 학생 집단을 중 상위 집단으로 선정하여 특정 홈페이지나 학습 자료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학습하는 방법과 학습자료를 자료실에 올려놓고 다운을 받아 학습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방법은 학생 집단을 학습 부진아 위주로 학습을 실시하였다.
  • 대부분 인터넷 활용 경험이 많았으여 교수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습자는 가정과 PC방에서 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두 가지 부류로 나누어 한 부류는 학생 집단을 중 상위 집단으로 선정하여 특정 홈페이지나 학습 자료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학습하는 방법과 학습자료를 자료실에 올려놓고 다운을 받아 학습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방법은 학생 집단을 학습 부진아 위주로 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습 방법은 중상위 집단과 동일하게 하였다.
  • 학습 내용은 인터넷 사이트에 중학교 1학년 수학 10문제를 올려놓고 원격 화상 수업을 통해서 풀이를 같이 했으며, 또 다른 방법은 1학년 기술 도형 그리기 방법으로 동영상을 제공하여 학습을 하였고, 영어는 만화 자료를  미리 학습자료로 제공하여 설명해설을 통해 학습하였다. 좋은 학습 사이트를 안내하여 학습하는 방법도 병행 하였다.
  • 학습 내용은 인터넷 사이트에 중학교 1학년 수학 10문제를 올려놓고 원격 화상 수업을 통해서 풀이를 같이 했으며, 또 다른 방법은 1학년 기술 도형 그리기 방법으로 동영상을 제공하여 학습을 하였고, 영어는 만화 자료를  미리 학습자료로 제공하여 설명해설을 통해 학습하였다. 좋은 학습 사이트를 안내하여 학습하는 방법도 병행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B중학교 1학년 학생 중 성적이 중상위 그 춥 15명과 학습부진아 그룹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20명중 성별은 중상위 그룹 낭학생10명, 여학생이 5 명이며 학습부진아 그춥은 남학생 5명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B중학교 1학년 학생 중 성적이 중상위 그 춥 15명과 학습부진아 그룹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20명중 성별은 중상위 그룹 낭학생10명, 여학생이 5 명이며 학습부진아 그춥은 남학생 5명으로 실시하였다. 대부분 인터넷 활용 경험이 많았으여 교수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습자는 가정과 PC방에서 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두 가지 부류로 나누어 한 부류는 학생 집단을 중 상위 집단으로 선정하여 특정 홈페이지나 학습 자료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학습하는 방법과 학습자료를 자료실에 올려놓고 다운을 받아 학습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