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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 영상을 이용한 몰입형 3차원 게임 제작
Development of Immersive 3-D Game Using Stereoscopic Imag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04 가을 학술발표논문집(2), 2004 Oct., 2004년, pp.658 - 660  

정재훈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재희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박인규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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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입체 영상을 이용한 몰입형 3차원 게임 제작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셔터글래스를 이용하여 좌안과 우안의 영상을 분리 투영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입체감 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사용자가 느끼는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인자들을 최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예시되는 블록격파게임에서의 충돌처리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체적소와 광선 추적법을 응용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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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실시간 렌더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블록격파게임의 대부분의 계산량을 차지하는 충돌처리 알고리듬의 고속화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광선추적법 [4]을 응용한 충돌처리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 최적화이다. 본 논문에서는 입체 영상 게임율 제작하는 데 있어 눈의 피로도는 낮추면서 고속의 렌더링이 가능한 알고리듬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였다.
  • 우선, 영상제공을 위한 컨텐츠 제작이 힘들다는 점과 입체 표현 장비가 고가라는 점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저가의 셔터글래스를 이용하되 사용자의 입체감과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기법과 게임에서의 실시간 3차원 영상 처리를 위하여 체적소와 광선 추적법을 응용한 효율적인 충돌 알고리듬을 제시한다. 또한 블록격파 게임을 봉하여 실제 응용 사레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가) 체적소명역에 대한 정보를 담을 메모리를 확보해야 한다.
  • 나) 둘째 물체에 따라 체적소 크기를 결정하기 힘들다.
  • 다) 셋째 물체가 체적소를 이동할 때 위치 판정의 정확도 가게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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