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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콘텐츠 시청자의 몰입상황 분석을 위한 몰입감정상태 연구
A Study on Flow-emotion-state for Analyzing Flow-situation of Video Content Viewer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3, 2018년, pp.400 - 414  

김승환 (Dept. of Design.,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철기 (Dept. of Design., College of Art,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quired for today's video contents to interact with a viewer in order to provide more personalized experience to viewer(s) than before. In order to do so by providing friendly experience to a viewer from video contents' systemic perspective, understanding and analyzing the situation of the 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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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영상콘텐츠 시청 행위 대부분은 정적인 여가 활동이라는 성격이 강하지만, 영상콘텐츠와 시청자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시청 방식에 요구되는 몰입의 경우 콘텐츠 시청 행위 자체로써가 아니라, 시청자가 콘텐츠와의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한 후천적인 목적 달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적극적, 능동적, 그리고 역동적인 몰입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Csikszentmihalyi의 몰입 개념인 ‘Flow’를 분석 및 활용하고자 한다.
  • 상호작용의 연결고리를 수행하는 모달리티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영상콘텐츠의 시스템은 시청자의 시청 상태를 인식 및 파악하여야 시청자에게 더욱 쾌적하고 의미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콘텐츠 시청자의 상태 혹은 상황에 대한 측정요인으로써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온 몰입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영상콘텐츠 시청자의 몰입 상황을 파악하는 데에 적용될 몰입 개념에 대한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시청자의 특정 행위와 발생 감정에 관한 연관관계 및 시청자의 시청 행위에 입각하여 참여도 혹은 몰입도와 같은 깊이(depth/level)를 측정하던 선행연구들로부터 다른 관점과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점차 증가하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영상콘텐츠의 시스템 관점에서 시청자의 행태와 감정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위하여 시청자의 몰입상황을 파악 및 분석하는 데에 활용되리라 예상하는 시청자의 몰입감정상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콘텐츠의 시스템 측면에서 시청자의 상황을 분석하는 데에 효율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하기 위하여, 시청자의 몰입감정상태를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추가적으로 시청자의 실제 몰입감정상태를 조사하여 시청자의 몰입상황에 대한 특성을 발견 및 분석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시청자의 특정 행위와 발생 감정에 관한 연관관계 및 시청자의 시청 행위에 입각하여 참여도 혹은 몰입도와 같은 깊이(depth/level)를 측정하던 선행연구들로부터 다른 관점과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점차 증가하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영상콘텐츠의 시스템 관점에서 시청자의 행태와 감정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위하여 시청자의 몰입상황을 파악 및 분석하는 데에 활용되리라 예상하는 시청자의 몰입감정상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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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 출력 시스템은 오늘날의 영상콘텐츠 시청자에게 무엇으로 변모하고 있는가? 오늘날의 영상콘텐츠 시청자들에게 있어 영상 출력 시스템은 일종의 반응시스템(reaction system)으로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시청자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입력 장치들 혹은 인식 장치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에 기인하여 차후 시청자에게 맞춤형 영상콘텐츠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리라 예상된다.
유튜브(youtube)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 플랫폼인가?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시청자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입력 장치들 혹은 인식 장치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에 기인하여 차후 시청자에게 맞춤형 영상콘텐츠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리라 예상된다. 빅데이터를 통하여 시청자들의 접속 로그를 활용하고 데이터 리디렉션(data redirection)을 통하여 맞춤형 영상콘텐츠의 역할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는 유튜브(youtube)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영상콘텐츠가 시청자에게 기존에 비하여 더욱 맞춤형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이 요구된다.
시청자의 몰입도를 측정한 선행연구들이 비판받은 점은 무엇인가? 시청자의 몰입도를 측정하는 데 활용되는 것은 크게 시청자의 신체 부위, 이를 활용한 행태, 그리고 그에 대한 인식 장치이다.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시청자의 행태와 그에 부합하는 감정을 바탕으로 몰입도를 측정하였지만 이에 앞서, 대부분이 시청자의 행태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분류와 그 의미의 분석이 부족한 상태로 진행되어 그 타당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영상콘텐츠가 시청자에게 적절한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청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청자의 행태를 기반으로 하여 시청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시청자가 몰입 도중 발생하는 감정 및 상태로 분류하여 시청자의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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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Kim, J. Lee, and J. Yang, "Effective Structure of Tensorflow Multimodal Deep Learning for Video Classification," Proceeding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1842-1844, 2016. 

  2. M. Lim and P. Park, “Design of Parallel Input Pattern and Synchronization Method for Multimodal Interac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5, No. 2, pp. 135-146, 2006. 

  3. K. Lee, K. Jung, and H. Kim, “A Method with Input Multi-modal for Multi-media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 No. 1, pp. 83-91, 1998. 

  4. J, Suh and I. Kim, "A Study on Modality of Interactive Desig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4, No. 1, pp. 105-116, 2011. 

  5. D.L. Baggio, S. Emami, D.M. Escriva, K. Ievgen, N. Mahmood, J. Saragih, et al., OpenCV Computer Vision Project, Acorn Publishing Co, Seoul, 2016. 

  6. C. Kim, J. Son, S. Lee, J. Cha, and S. Kim, “A Study on Emotional Vocabulary for Interactive Visual Media Viewing Behavior Models Construc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Trend, Vol. 54, No. 3, pp. 27-38, 2017. 

  7. T. Kim, Y. Bong, and M. Kim, “An Engagement Scale for TV Viewing : Multi-stage Surveys for Item Development and Validation,”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8, No. 2, pp. 50-97, 2014. 

  8.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Hainaim Publishing Co, Seoul, 1999. 

  9. J. Hernandez, Z. Liu, G. Hulten, D. DeBarr, K. Krum, and Z. Zhang, "Measuring the Engagement Level of TV Viewers," Proceeding of 10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Workshops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pp. 1-7, 2013. 

  10. J.M. Carey, Human Factors in Information Systems: Emerging Theoretical Bases,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Norwood, New Jersey, 1995. 

  11. H. Jo, Korean's Body Language, Sotong Publishing Co, Seoul, 2009. 

  12. Y. Kobayashi, Shigusa No Eigo Hyogen Jiten(Shinso-Ban), Bookie Co, Seoul, 2013. 

  13. Whole-interval recording,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24411&cid42125&categoryId42125 (accessed Dec., 1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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