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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 교통안전 시스템을 위한 가변스케줄링 알고리즘
Dynamic Scheduling Algorithm for Telematics Transportation Safety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5 추계 학술발표논문집(1), 2005 Nov., 2005년, pp.637 - 639  

김영만 (국민대학교 컴퓨터학부) ,  엄두섭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이은규 (ETRI 텔레매틱스 USN 연구단) ,  이유성 (국민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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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는 안전 운전 서비스 및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에 USN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와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사거리 교통 안전 시스템은 교차로로 진입하는 도로위에 무선 센서 노드를 부착하여 무선 센서 노드위를 지나는 차량들의 정보(속도, 위치, ID 등)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여 얻은 차량안전 운전정보를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들에게 전송하여 차량충돌을 회피하도록 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서는 최대 1초 이내에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들의 정보를 수집해서 동일 그룹의 차량들에게 충돌회피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라우팅 알고리즘보다 높은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가진 라우팅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 주변차량들의 정보를 수집하여 교차로의 베이스 스테이션까지 전송하는데 있어서 높은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가진 새로운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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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신뢰성과 실시간성이 결여된 라우팅 프로토콜은 사거리 교차로 통신에 사용하기가 부적합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무선 네트워크 망에서 쓰이는 AODV와 같이 신뢰성과 실시간성이 보장되지 못하는 알고리즘 대신 실시간성과 신뢰성에 바탕을 둔 새로운 가변 스케줄링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교차로 차량 충돌 예측 시스템을 위한 높은 실시간성과 신뢰성을 가진 가변 스케쥴링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시한 가변스케쥴링 라우팅 알고리즘은 기존의 라우팅 알고리즘과는 달리 고정된 라우팅 경로와 우선순위에 의한 스케쥴링 방법을 사용하여 교차로 차량 충돌 예측 시스템의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만족시켜줄 것이라고 예상된다.
  • 텔레매틱스 분야에서도 길안내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현재 대부분의 서비스는 GPS를 이용해서 차량의 위치나 속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건물이 많은 지역이나 지하터널 등에서는 정확한 위치 파악을 할 수 없고 주변 환경이 좋더라도 GPS 특성상 오차 범위가 최대 15m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자동차가 몇 번째 차선에 있는지 등의 자세한 위치정보는 GPS를 이용해서는 불가능하고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치, 속도, ID 등을 포함한 차량 정보를 얻기 위해 차량과 노면에 센서 노드를 부착해서 보다 정확한 차량 정보를 얻게 한다. 또한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도로상에 부착된 센서 노드를 통하여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들의 센서 노드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교차로 중앙에 있는 베이스 스테이션까지 전송하는 높은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위한 새로운 메시지 전송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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