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m 비행선 비아50A의 추진시스템은 크게 엔진과 발전기, 인버터, 모터와 프로펠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행선의 양쪽에 장착된 모터와 프로펠러는 추력편향이 가능하도록 설계/제작하여 비행선의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비행선의 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수집된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아50A 추진시스템의 고고도 비행시험 결과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각 구성품의 정상 운용 범위를 고려할때 추진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들은 안정적인 범위내에서 작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50m 비행선 비아50A의 추진시스템은 크게 엔진과 발전기, 인버터, 모터와 프로펠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행선의 양쪽에 장착된 모터와 프로펠러는 추력편향이 가능하도록 설계/제작하여 비행선의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비행선의 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수집된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아50A 추진시스템의 고고도 비행시험 결과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각 구성품의 정상 운용 범위를 고려할때 추진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들은 안정적인 범위내에서 작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ropulsion system of VIA-50A airship consists of engine, generator, inverter, motor and propeller. The motor and propeller was designed that can be tilted to $120^{\circ}$ for thrust vector control. When the flight test was performed, various condition data of the airship were obtaine...
The propulsion system of VIA-50A airship consists of engine, generator, inverter, motor and propeller. The motor and propeller was designed that can be tilted to $120^{\circ}$ for thrust vector control. When the flight test was performed, various condition data of the airship were obtained by wireless telecommunication and analyzed in real-time. In this paper, we presented flight test results of propulsion system. Considering the designed requirement and normal range, we verified that all constituent part was operated in normal condition during the high altitude flight test.
The propulsion system of VIA-50A airship consists of engine, generator, inverter, motor and propeller. The motor and propeller was designed that can be tilted to $120^{\circ}$ for thrust vector control. When the flight test was performed, various condition data of the airship were obtained by wireless telecommunication and analyzed in real-time. In this paper, we presented flight test results of propulsion system. Considering the designed requirement and normal range, we verified that all constituent part was operated in normal condition during the high altitude flight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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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에 표시된 전라남도 고홍에 위치한 항공센터에서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측정된 추진시스템의 상태데이터를 검토하여 고고도 비행에서 추진시스템의 특성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분석되었으며 비행시험 중에 정상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비행선 추진시스템의 비행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러한 추진시스템의 설계/제작 결과와 비행시험 데이터는 향후 성층권 비행선의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무인비행체의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실시간으로 받게 된다. 이 값들을 통하여 관제실에서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되며 비행시험의 지속여부를 시험평가 총괄자에게 알려 위험 상황에서 비행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였다. 위험상황에는 시스템의 상황뿐만 아니라 풍속의 변화의 크기, 날씨까지를 고려한 기상 데이터를 포함한다.
제안 방법
고고도 비행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제작되어진 비행선 추진시스템을 통하여 50m 비행선 비아50A는 3km 고도까지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분석되었으며 비행시험 중에 정상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다.
비행선 추진 시스템은 비행선이 정점 체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추력을 제공하게 되며, 이착륙 시에도 주력방향제어 기능을 이용하여 이착륙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이고 저속에서의 제어 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제작이 되었다. 추진 장치가 추력 편향 기능을 갖기 위해서는 기계적으로 정확하고 안전한 장치를 갖추어야 하며, 이에 따른 무게 증가는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전한 행가 인/아웃을 하기 위하여 풍속이 최대 3m/s 이하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주중에 공역은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그리고 오후 5시부터 7시까지의 시간에 받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전 7시부터 9시 사이에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항공센터에서 측정한 평균 풍속 변화를 보면 하루 동안에 해뜨기 전후, 해지기 전후의 시간에서 풍속이 최소가 되기 때문에 바람의 속도를 고려해서라도 이 시간이 비행에 있어서 최상의 조건이 된다.
4에 나타나 있다. 오전 7시 56분부터 비행을 시작하여 8시31분에 고도 3, 059m까지 다다른 후 하강하여 9시에 착륙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추진시스템이 장착된 50m 비행선 비아 50A의 3km고도까지의 제어/운용기술의 확인을 위하여 비행선의 고고도 비행시험이 Fig. 2에 표시된 전라남도 고홍에 위치한 항공센터에서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측정된 추진시스템의 상태데이터를 검토하여 고고도 비행에서 추진시스템의 특성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이 밖에도 인버터에 관련된 많은 상태 데이터들도 비행시험 중에 실시간으로 관찰되며 모두 정상 범위 내에서 운영됨을 확인하였다.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분석되었으며 비행시험 중에 정상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비행선 추진시스템의 비행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비행선 추진시스템의 비행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러한 추진시스템의 설계/제작 결과와 비행시험 데이터는 향후 성층권 비행선의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무인비행체의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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