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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m급 비행선의 고고도 비행시험에서 추진시스템 특성
Characteristics of Propulsion System at the High Altitude Flight Test of 50m-long Airship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May, 2006년, pp.41 - 44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그룹)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그룹) ,  김동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선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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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m 비행선 비아50A의 추진시스템은 크게 엔진과 발전기, 인버터, 모터와 프로펠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행선의 양쪽에 장착된 모터와 프로펠러는 추력편향이 가능하도록 설계/제작하여 비행선의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비행선의 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수집된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아50A 추진시스템의 고고도 비행시험 결과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각 구성품의 정상 운용 범위를 고려할때 추진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들은 안정적인 범위내에서 작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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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opulsion system of VIA-50A airship consists of engine, generator, inverter, motor and propeller. The motor and propeller was designed that can be tilted to $120^{\circ}$ for thrust vector control. When the flight test was performed, various condition data of the airship were obtain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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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 표시된 전라남도 고홍에 위치한 항공센터에서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3km 고도까지의 비행시험에서 측정된 추진시스템의 상태데이터를 검토하여 고고도 비행에서 추진시스템의 특성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추진시스템의 상태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분석되었으며 비행시험 중에 정상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비행선 추진시스템의 비행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러한 추진시스템의 설계/제작 결과와 비행시험 데이터는 향후 성층권 비행선의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무인비행체의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실시간으로 받게 된다. 이 값들을 통하여 관제실에서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되며 비행시험의 지속여부를 시험평가 총괄자에게 알려 위험 상황에서 비행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였다. 위험상황에는 시스템의 상황뿐만 아니라 풍속의 변화의 크기, 날씨까지를 고려한 기상 데이터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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