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게임 프로그램 이해를 통한 ″프로그래밍″학습
Programing Learning by Understanding of Game Programs 원문보기

2001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1 Apr., 2001년, pp.661 - 663  

신재훈 (제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교육'이라는 개념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과 컴퓨터를 배우는 교육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후자의 개념으로서 '컴퓨터 교육'은 전산학에 대한 개론 및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학습이 핵심을 이룬다. 특히 프로그래밍의 학습의 경우는 코딩, 컴파일링, 디버깅 등의 복잡한 과정과 함께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 같은 프로그래밍 외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해가 요구된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학습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대한 기계적 암기나 사용법을 익히는 것에 치중하여 논리적인 사고를 키우는데 적합하지 못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는 C로 코딩된 게임 프로그램들을 분석.이해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떻게 터스트하고 디버깅하느냐에 대한 세부사항은 언어마다 다르지만 문제롤 해결하기 위한 전략, 방법은 결국 동일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는 C를 통해 51덩 실력을 강화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적절한 소스들을 분석한다. 단순한 소스의 설명이 아닌 예제와 설명을 통한 접근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 단순한 소스의 설명이 아닌 예제와 설명을 통한 접근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우선 개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반적인 윤곽을 그린 뒤에 소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프로그래밍의 터크닉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 우선 개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반적인 윤곽을 그린 뒤에 소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프로그래밍의 터크닉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테크닉은 단순히 컴퓨터를 속이는 기술에 지나지 않는다.
  • 그래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흥미와 내적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자의 수준이나 관심을 고려한 학습방법을 제공하는 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1].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제어구조 및 알고리즘 등을 익히기 위한 단순한 프로그래밍으로 그 영역을 축소시킨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게임 소스는 5가지이다.
  • 그러나 현재의 컴퓨터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1]. 본 논문에서는 C에 대한 기본적인 문법을 응용하는 데서 시작하여 프로그래밍에 꼭 필요한 기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등을 게임 소스를 분석함으로서 익히고자 한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과 절차, 방법이 습득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 이 소스는 C 문법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형, 제어문, 연산자, 함수, 배열 학습을 위해 제시되었다. 널리 알려진 터트리스 게임을 텍스트 모드에서 구현한 것으로 학습자의 포인터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포인터를 일체 사용하지 않았다.
  • pat 배열의 값으로 화면 상에 블룩이 쌓.여있는 모양을 참조해 현재 블록이 있는 위치가 비어있는지 또는 쌓여있는 블록 위인지를 판별해주는 것이다. [에그 배열 값을 넣고 블록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 중에 재일 큰 값을 k에 담아 리턴해준다.
  •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게임 소스를 제시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서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문법을 숙지하고 사용법을 익힌 후, 다른 사람이 제작한 소스를 분석하는 과정에 본 논문에서 제시된 소스들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