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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의 효과 및 학습 성취도 향상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oding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learning achievement using educational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4, 2017년, pp.161 - 168  

김나영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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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교육, 코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현 시점에서 교육용 게임을 이용한 코딩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게임의 완성도, 게임성이 실제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학습 성취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스토리강화, 캐릭터의 다양성, 향상된 그래픽 요소, 풍부한 보상 장치, 업적 시스템 추가 등의 게임성의 완성도 차이가 학습자의 교육태도, 학습몰입, 교육의 만족도, 선호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는 교육용 게임의 질적 향상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게임 설계시 게임성과 완성도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을 제안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coding education using functional game and the effect of game quality on learning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ifference of game quality on the learner's attitude, learning immersion, education satisfaction and preference for element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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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코딩교육에 있어서 게임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코딩게임의 게임성이 학습몰입, 학습자의 선호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 게임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코딩학습의 몰입요소와 학습효과 증진에 대해 고찰해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스랩과 홍익대학교가 산학협동으로 연구 개발한 코딩교육용 게임을 활용하여, 게임 자체가 코딩학습이 될 수 있는 게임화 된 코딩교육 소개한다. 또한 코딩교육용 게임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코딩학습에 대한 몰입과 학습효과 증진에 대해 고찰해 본다.
  • 해당 게임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코딩사고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코딩 교육에 입문할 수 있도록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학습 커리큐럼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래밍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해결능력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을 활용한 코딩 교육은 총 2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 설문과 2차설문 모두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이라는 공통점이있지만, 1차설문과 비교하여 2차설문 게임교육의 경우, 스토리강화, 캐릭터의 다양성, 향상된 그래픽요소, 풍부한 보상 장치, 업적 시스템 추가 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에서 코딩 게임의 완성도가 학습자의 교육태도, 학습몰입, 교육의 만족도, 선호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스토리, 캐릭터, 게임 그래픽, 보상 장치, 업적 시스템 등으로 차이점을 적용한 1차와 2차 설문의 코딩교육용 게임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체감하는 코딩교육의 만족도를 4가지 범주의 설문을 통해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활용한 교육 중, 게임 그 자체가 학습이 될 수 있는 게임화 된 코딩교육을 소개한다. 코딩교육에 있어서 게임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코딩게임의 게임성이 학습몰입, 학습자의 선호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스랩과 홍익대학교가 산학협동으로 연구 개발한 코딩교육용 게임을 활용하여, 게임 자체가 코딩학습이 될 수 있는 게임화 된 코딩교육 소개한다. 또한 코딩교육용 게임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코딩학습에 대한 몰입과 학습효과 증진에 대해 고찰해 본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학습에 대하여 코딩교육의 적절성과 학습용 게임의 완성도, 게임성이 코딩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최근 코딩교육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코딩교육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며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한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을 소개하였으며, 실제 코딩교육용 게임을 학습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함으로서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용 게임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활용한 교육 중, 게임 그 자체가 학습이 될 수 있는 게임화 된 코딩교육을 소개한다. 코딩교육에 있어서 게임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코딩게임의 게임성이 학습몰입, 학습자의 선호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 게임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코딩학습의 몰입요소와 학습효과 증진에 대해 고찰해 본다.

가설 설정

  • 첫째, 캐릭터의 선택지가 다양해야 한다. 1차 코딩게임을 경험한 학습자의 많은 의견 중 하나가 단순한 캐릭터, 단일화된 캐릭터의 선택이 게임의 흥미를 떨어뜨린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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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고리즘의 예는 어떠한가? 알고리즘의 대표적 정의는 어떤 문제 해결을 위한 순차적 단계 및 여러 행위의 모음이다[11]. 예를 들어, 게임에 접속하기 위해서 컴퓨터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고,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부팅하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해당 게임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용자 로그인을 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순서와 과정을 알고리즘이라고 한다[Fig. 1].
MIT에서 제공하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교육의 특징은? 2]. 학습자들이 스프라이트 (Sprite)로 명해지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직접 코딩을 만들어서 특정 조건에 따라 형태, 움직임, 소리 등이 학습자가 명령하는 데로 변할 수 있게 제작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각각의 코딩화 된 프로그램들을 모아서 학습자가 직접 만든 게임, 애니메이션 등 하나의 프로젝트로 제작할 수 있다[15,16]. 엔트리 교육연구소의 엔트리 (Entry) 역시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 플랫폼의 한 예이다[Fig.
코딩교육의 장점은 어떠한가? 이와 같이 학습과 게임성을 적절히 배분시킨 게임의 활용이 중요한데, 코딩교육은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7,8]. 대부분의 다른 게임을 활용한 교육의 경우, 게임은 보조적 학습 도구로써 교육성과 흥미가 형식적으로만 결합이 되어 학습을 위한 몰입이 되지 않고, 교육과 배움의 효과가 크지 않은 반면에, 코딩교육의 경우에는 활용하는 게임 그 자체가 게임 자체가 컴퓨터적 사고나 체계로 설계되어, 게임을 활용하여 교육을 시킬 시, 게임 자체가 주된 학습 도구가 되어 학습자의 흥미 유발과 지속 가능한 교육이 특징이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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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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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kub Swacha,"Gamification-based e-learning Platform for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X World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2013 

  9. Lee, E. H., & Lee, T. W., "Instruction Model for Elementary School on Programming Induction Education Using ENTRY",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pp.43-46, 2015. 

  10. Lyou, M. Y., & Han, S. K.,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pp.11-20, 2015. 

  11. Barry D. Mann, "The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game-based tool for learning surgical management algorithms via computer",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83, pp305-308, 2002 

  12. Sahar S. Shabanah, "Designing Computer Games to Teach Algorithms", IEEE, 10, pp1119-1126, 2010 

  13. D. Barr, J. Harrison, and L. Conery.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pp20-2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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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2016 

  26. Park, H. M., "Global SW education trend and tools", Internet & Security Focus, p.41, 2014. 

  27. Park, J. H., "Effects of Storytelling Based Software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1), p.58, 2015. 

  28. Seong-Hwan Cho, Jeong-Beom Song, Seong-Sik Kim, Kyung-Hwa Lee, "The Effect of CPS-based Scratch EP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gramming Attitud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2, No. 1, pp77-8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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