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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 모델을 이용한 QALT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QALT using Navigation Model 원문보기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601 - 603  

김행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호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정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은주 (경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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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인터넷 망의 구축에 따라 정보통신 교육이 활성화에 힘입어 직.간접적으로 응용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웹 기반 원격강의는 원거리 학습자들의 학습욕구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되도록 전체적인 수업을 진행하므로 학습과정에서의 질의 응답을 교수자에게 면대면으로 제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학습자가 요구한 질의 내용을 잘못 이해함에 따라 교수자가 학습과정에서의 피드백 제공을 하지 못함으로써 개인학습의 동기부여가 감소됨에 따라 흥미를 입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를 위해 네비게이션 모델을 통해 질의 응답을 지원하는 QALT(Question Answer Learning Tool)를 설계 및 구현한다. 원격강의는 웹 상에서 기본적인 컨텐츠를 제시하고 그를 통해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의 질의 응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일다대(One-To-Many)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는 교수자가 지정한 교육용 서버를 통해 텍스트 형식이 아닌 강의자료로 쓰인 문서파일에 직접 작성하여 질의 응답을 가능하게 된다. 그로 인해 교수자와 학생간의 질의 응답을 통해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보조학습도구로써의 사용이 증가될 것이다. 또한 서버에서의 폴더 서비스와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질의 응답이 가능함으로써 학습자는 강의파일에서 그림에 관한 질문에 효과를 볼 수 있고 교수자는 질문 받은 내용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쉽게 볼 수 있으므로 빠른 응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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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돌의 질의에 대한 응답을 원활히 하여 동기 유발올 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네비게이션 모델을 이용한 QALT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 방법이다. 또한, UML 지식을 기반으로 동적이고 다중적인 경로를 통해 네비게이션 되는 정보와 구성요소에 초점을 두고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과 설계를 위한 표현이다. 기능적인 면과 모델 되어지는 차이에 의해 Simple Navigation 과 Use Navigation으로 나눈다[2].
  • 인터넷/인트라넷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네비게이션 되는 정보의 흐름과 연결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전송되는 자료는 시스템 이벤트와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정해지며 이때 메시지는 웹 구성요소 사이에서 네비게이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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