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역할 놀이를 통한 정렬알고리즘의 교수학습
A Instructional Learning of Sort Algorithm by Role-play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4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4 Apr., 2004년, pp.670 - 672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진아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 ,  백대현 (부산대학교 수학교육)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 교육 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은 재량시간으로 컴퓨터의 개념과 원리의 이해보다는 도구로서의 기술 교육에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은 이미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화 시스템에 익숙하여 컴퓨터를 이용하여 다루는 기술은 교과의 수준을 상당히 갖추고 있다. 또한, 게임서버. 윈도우즈, 운영체제, 동영상/음악 파일 등의 다운로드/업로드 등의 단어에 이미 익숙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의 이해는 컴퓨터의 원리인 운영체제, 네트워크, 알고리즘, 프로그램 등에 대한 개념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의 가장 중요한 원리인 알고리즘 중 정렬 알고리즘을 사례를 이용하여 역할놀이 모형으로 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을 수행하였다. 학습한 결과 정렬 알고리즘을 쉽게 유도해 냈으며. 질적인 분석으로 컴퓨터의 원리 교육에 대한 학습 효과가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웅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알고리즘 중에 정렬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역할 놀이를 통하여 교수학습 올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질적인 평가 측면에서 살펴보고, 초둥 교육에서도 컴퓨터의 기본 이론 교육이 필요함을 증명하고자 한다.
  • 학습법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할 놀이를 통하여 모둠별로 학생들이 사례를 통하여 직접 역할을 맡아 정렬하는 방법을 유도해.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간과하고 았는 컴퓨터의 기반 개념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였다. 학습 내용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알고리즘 중 정렬 알고리즘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를 이용하여 역할놀이를 통하여 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 하였다.
  • 이 학습에서는 O(nlogn) 의 복잡도를 갖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정렬 방법훈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을 찾아내기 용이한 0(疽)의 복잡도를 갖는 버블 정렬, 삽입 정렬, 선택 정렬 방법을 유도해 낼 수 있는지 아니면 전헉 찾아내지 못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모둠별로 화습을 통하여 얻어낸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예를 표2로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먼저, 정렬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기 위해 책꽂이 정리, 주소록을 정리하는 일을 기준을 세워 해보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순서가 없는 자료들을 기준에 따라 순서 있게 재배치하는 방법이 “정렬 알고리즘” 이라는 정의를 이끌어 내었다. 그런 다음, “소풍가는 날”올 가정하여 역할 놀이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상황의 설정과 몇 가지 가정은 표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