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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그래픽 처리 장치를 사용한 실시간 배경 모델링
Real-Time Background Modeling Using the Graphic Processing Unit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B, 2006 June, 2006년, pp.307 - 309  

이선주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 공학과) ,  정창성 (고려대학교 전자컴퓨터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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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오브젝트(Object)를 추출하기 위한 배경 제거(Background Subtraction) 단계는 실시간 감시시스템(Real-time Surveillance System)에서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이다. 배경 제거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배경을 모델링, 배경 유지 보수 방법이 존재하는데, 효율성이 높은 방법으로 적응적 가우시안 혼합 배경 모델링(Adaptive Gaussian Mixture Background Modeling)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이러한 실시간 배경 모델링 시스템을 구현하려 하고, 중앙 처리 장치(CPU)가 아닌 그래픽 처리 장치(Graphic Processing Units : GPU)를 사용하여 보다 향상된 방범을 구현함으로서 관련사항을 제안하려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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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 중 [1]에서 제시한 부분은 장면에서 나타나는 빛에 변화나 잡음들에 대한 문제들을 가우시안 혼합모델링을 이용하여 해결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말생되는 점에 대하여 점층적으로 배경을 업데이트 하고 가우시안 분포를 하나가 아닌 다수를 사용함으로 효과적으로 배경모델링을 수행한다. 이 방법은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1, 2, 4, 5], 배경 모델링의 더욱 향상된 결과를 얻기 위해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 게다가 우리는 [1]에서 사용한 가우시안 혼합 배경 모델링 기법을 참조하고, :그래픽 처리 장치를 기반으로 실내 환경에서 움직이는 오브젝트 추출, 배경 모델링, 그리고 배경 유지 보수 등을 적용해 보기로 한다.
  • 그리고 오브젝트로 분류된 영상에서 나타나게 된 잡음을 제거하여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한다. 영상입력을 제외한 모든 과정들은 그래픽 처리장치를 사용하여 한층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구현한다.
  • 이 논문에서는 정점프로세서 프로그래밍은 사용하지 얂고, 프래그먼트 프로세서만 사용하여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한다, 입력된 영상을 프래그먼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배경을 모델링, 움직이는 오브젝트 추출, 刖경 모델 업데이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잠음 제거를 한다. 이로 인한 결과는 프레임 버퍼(Frame Buffe「)에 저장한다.
  • 이것은 영상을 이용하여저리하는 과정에 생기는 대부분의 과정들을 하드웨어로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CPU기반의 시스템 보다 3~4배 정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의 시스템뿐만 아니라 영상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시스템을 그래픽 처리 장치를 사용하B 현재 많이 시도 되고 았고, □ 에 따라 이번 시험 역시 앞으로 발전 가능성에 맞추어 그 성능을 알아보았다. 이번 실험을 토대로 앞으로 진행되는 시스템의 구성을 그래픽 하드웨어로 구현하고 또한 그 특성에 맞게 최적의 프로그램을 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롤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 그래픽 하드웨어에 렌더링 명령을 알려주기 위해서 OpenGLW 사용하고, 프래 Z1 먼트 프로그램을 Cg로 사용하였다. 그래픽 처리 장치는 Nvidia Geforce 6 시리즈를 이용하고, 입력 영상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의 크기는 320x24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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