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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및 프로펠러 가진에 의한 위그선 복합재 날개 진동 해석
Investigation on Forced Vibration Behavior of Composite Main Wing Structure Excited by Engine and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7 제2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26, 2007년, pp.217 - 221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윤재휘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현범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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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상체인 소형 위그선의 주날개 구조를 엔진 및 프로펠러의 기진에 의한 강제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위그선은 2행정의 왕복엔진을 날개의 좌 우에 각각 장착하여 프로펠러에 의한 추력으로 비행하며, 미는 형식(Pusher Type)의 엔진 배열을 취하고 있다. 엔진의 주요 진동 특성인 H-mode 와 X-mode 를 특정 가진 주파수로 하여 주파수 응답 해석을 수행하였고, 엔진의 횡방향 진동 모드인 L-mode를 프로펠러에 회전에 의해 진동을 수반하는 기진 추력으로 가정하여 과도응답 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ced vibrations analysis was performed for main wing of small scale WIG vehicle which is equipped two-stroke pusher type propeller engine, in terms of structural. for the frequency response analysis, excitations were assumed by H-mode(Horizontal mode), X-mode(Twisted mode) which i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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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위그선의 다양한 환경에서의 진동 특성을 설계단계에서 미리 파악하여 진동 문제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연구에서는 대상체인 소형 위그선의 주날개 구조를 엔진 및 프로펠러의 기진에 의한 강제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위그선 주날개에 대한 진동 거동 해석을 수행 후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고유진동수 해석에서는 사이드 헐이 없는 경우와 사이드헐이 있는 경우의 2가지를 고려하였는데 두 경우 모두 약 3Hz 이하의 낮은 고유진동수와 국부적인 변위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강제진동응답을 해석하기 위한 엔진 모델링은 엔진을 강체로 가정하여 RBE2 요소를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해석 수행을 위한 날개의 요소는 55, 964 요소로 모델링 되었고, 강제진동응답 측정 위치는 엔진 마운트[절점번호 58021]부위, 윙팁[절점번호 275473], 스트러트[절점번호 277930], 그리고 연료에 의한 슬로싱[sighing] 문제와 직결될 수 있는 연료탱크 부위[절점번호 38030, 절점번호 37829]를 측정점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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