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E-N_2O$ 추진제를 이용한 소형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 개발
Development of Small-scale Hybrid Rocket Motor using $PE-N_2O$ Propellant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7 제2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26, 2007년, pp.370 - 373  

조승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박구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종찬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윤창진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산화제 탱크와 연소실이 결합된 기존의 구조에서 산화제 탱크가 연소실에서 분리 가능한 구조의 하이브리드 모터를 개발하였다. 초기 개발된 모터는 설계 추력의 30% 정도에 불과한 성능을 보였으며, 이는 산화제 유량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판단 하에, 경험적으로 인젝터 오리피스 면적을 증가시켜가며, 산화제 유량이 설계 유량에 근접하도록 개선하였다. 개선된 모터는 설계치의 약 60% 정도인 18kgf까지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이로부터 개발된 모터가 사운딩 로켓 모터의 임무 수행에 적절한 추력 대 중량비의 범위 내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hybrid rocket motor with separable and detachable oxidizer tank from combustion chamber is developed. Initially, the measured thrust of the motor showed about 30% of the design thrust since the oxidizer supply was not enough.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pplication is made to ex...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방식은 구조가 단순하지만, 발사 직전 산화제를 충전해야 하므로 발사 시 산화제 탱크를 함께 운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회에서는 산화제 탱크와 연소실이 분리된 모터 구조를 채택하여, 산화제 탱크가 분리된 상태에서 미리 산화제 주입이 가능토록 하였다. 모터 구조를 결정한 후, 요구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로켓 모터를 제작하기 위해 기초 설계 및 해석에 대한 연구를 기존에 수행하였으몌2], 이를 바탕으로 분리형 하이브리드 모터를 개발하였다.
  • 요구 성능 수행을 위해 필요한 산화제 공급이 원활히 되지 못하여 예상 추력보다 적은추력이 발생되었다. 따라서 산화제 공급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리피스 면적을 확대하여 모터성능을 개선하였다. 개선된 모터는 설계치의 약 60%정도인 18kgf의 추력을 가지며, 소형 로켓의 모터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추력 대 중량 비를가짐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운딩 로켓 개발을 위한 예비단계로써 소형 하이브리드 모터를 설계, 개발하였다. 요구 성능 수행을 위해 필요한 산화제 공급이 원활히 되지 못하여 예상 추력보다 적은추력이 발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