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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식 발사체 추진기관의 기체공급계 개발
Development of Propellant On-Board Feeding System of Pump-fed Liquid Rocket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22 - 126  

조남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그룹) ,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그룹) ,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그룹)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그룹) ,  김영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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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식 발사체 추진기관의 기체공급계 개발과정을 통하여 두 가지 방식의 가압시스템과 저중량 배관시스템에 대한 국산화 개발을 수행하였다. 서브시스템 시험을 통해 액체산소 얼리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1단 및 2단 감압방식 가압시스템의 제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열/유체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여 배관 시스템의 요구성능을 만족하고 발사체에서 요구되는 수준까지 무게가 저감된 배관 시스템 개발을 개발하였다. 이와 아울러 터보펌프에서의 케비테이션 방지 및 지상 대기시간동안에 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이저링을 방지하기 위한 액체 산소 컨디셔닝 기술을 확립할 수 있었다. 또한 가압부/산화제 공급계 연계시험을 통해 시스템 차원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 types of pressurization system and low weight feeding piping system are developed. With sub-system tests, ullage pressure control performance was verified for 1 step and 2 step pressurization system and the feeding performance of feeding piping system was also verified. The weight of the feedin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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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체공급계 개발과정을 통하여 두 가지 방식의 가압시스템에 대한 국산화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저중량 배관시스템의 개발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체공급계 라인의 여러 곳에 적용되는 첵밸브, 릴리프 밸브, 차단밸브 둥의개발을 수행하였다.
  • 또한 부품 구성이 액체산소 공급 시스템과 유사한 반면 규격 및 요구조건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다 난이도가 높은 액체산소 공급 시스템만을 대상으로 개발을 수행하였다.
  • 일반적인 발사체의 경우 극저온 헬륨을 열교환기에서 가스발생기 배기가스와 열 교환하여 고온으로 추진제 탱크로 유입되게 되는더〕, 본 연구의 시험에서는 가스발생기가 장착되어 있지 않아 가상적으로 극저온 헬륨을 상온까지 가열했다고 생각할 경우에 대하여 가압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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