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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가압형 액체 추진제 로켓엔진의 천이성능 예측 모델
Transient Simulator for the Turbopump Pressurized Liquid Rocket-Engine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7년도 제29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22, 2007년, pp.35 - 38  

고태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상민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  양희성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윤웅섭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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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Liquid Rocket Engine) 의 천이성능 예측을 위해 선행연구 되었던 LRE 시스템 모듈화 프로그램의 결과를 살펴보고, 일본의 로켓엔진 동적 해석 프로그램(Rocket Engine Dynamic Simulator)의 엔진 시스템 동적 해석 방법과 모델링에 대해 고찰하였다. LRE 시스템 모듈화 프로그램에서는 각 구성품에 대한 설계 인자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였고 구성품 간의 유량과 압력을 매칭시켜 통합하여, 로켓엔진 시스템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각 구성품에 대한 주요 설계 파라미터를 도출하는 과정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로켓엔진 시스템을 유한한 배관요소들의 연결로 모델링하고, 시간의 함수로 표현되는 보존방정식을 적용하여 터보펌프, 밸브, 오리피스,추력실 등 유체기기의 작동 특성을 모사하는 동특성 설계 과정에 관하여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ming at time-dependent performance prediction of Liquid Rocket Engine(LRE) system, Modular Program for Conceptual Design of LRE is reviewed, and a modeling and dynamic analysis of rocket engine system with reference to Rocket Engine Dynamic Simulator(REDS) is outlined. Component modeling is bas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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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능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액체로켓엔진 시스템 모듈화 프로그램의 결과를 살펴보고, 일본의 'Rocket Engine Dynamic Simulator (REDS)2 * * * * 7[3] 연구에서의 엔진 시스템 동적 해석방법과 모델링에 대해 고찰하였다.
  • 한다. 이를 위해 REDS에서의 각 구성품별 모델링 및해석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엔진시동 . 정지 시는 물론 정상작동 상태에서 엔진의 작동 및 기능불량 상황[2]에 대한 엔진 반응을 예측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발사체.

가설 설정

  • 배관의 3차원적인 형상은 직선의 관로로 가정하며, 휘어지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압력손실은 운동방정식의 저항요소로 고려한다.
  • 에너지 보존식을 연소가스 유로에서의 체적에 대해 적용하고, 혼합가스 상태량은 수소, 산소의 상태량으로부터 근사적으로 구한다. 산소와 수소, 연소가스는 열적, 화학적 평형상태로 취급하고, 연소실 내의 혼합가스 총량은 항상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혼합비가 설정한 기준에 이르면 착화가 되는 것으로간주하여 연소실 및 하류에서는 연소계산과 연소가스의 유동계산으로 이행한다.
  • K를 사용하여 포함한다. 터빈은 일정한 저항값을 가진다고 가정하고, 저항값에 관해서는 정상작동 시의 압력차, 유량, 밀도로부터 산출하여사용한다. 배관에서의 유로 직경의 변화, bending, elbow, 분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은 대표 저항값을 도입하고, 그 저항값은 정상상태의 엔진성능 해석 프로그램과 엔진연소시험으로부터 획득된 구간저항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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