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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효율적인 강화학습 시스템
Efficient Reinforcement Learning System in Multi-Agent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추계학술발표논문집(B), 2006 Oct. 20, 2006년, pp.393 - 396  

홍정환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시스템 연구실) ,  강진범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시스템 연구실) ,  최중민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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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학습하는 방법으로써 에이전트의 학습방법으로 많이 사용한다. 독립적인 에이전트가 아닌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에이전트의 학습정보를 서로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다면 환경이 거대하더라도 기존의 강화학습 보다 빠르게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아직 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학습정보의 검색과 공유에 대해 다양한 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상 에이전트 학습 정보와 주변 에이전트들의 학습 정보 사이에 편집거리를 비교하여 유사한 에이전트를 찾고 그 에이전트 정보를 강화학습 사전정보로 사용함으로써 학습속도를 향상시킨 ED+Q-Learning 시스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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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6][7].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단일 에이전트가 학습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과 다중 에이전트 환경에서 각 에이전트들이 서로 다른 환경에 존재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편집거리를 사용한 ED+Q-Learning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ED+Q-Learning 시스템은 다중 환경에 위치하는 에이전트들 간에 학습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편집거리로 에이전트간의 유사도롤 측정하고 유사한 에이전트의 정보룔 Q-Leaming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匚卜.
  • 본 논문에서는 ED+Q-Leaning 시스템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서로 다른 조건이지만 같은 크기의 환경에 에이전트를 위치시키고 각각 특정 횟수의 학습을 수행한다. 학습을 수행한 후 학습정보를 학습하지 않은 에이전트와 ED+Q-Learning을 함으로써 학습을 하지 않은 에이전트가 학습정보를 통해 자신과 유사한 환경을 찾아내는가에 대해서 실험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할 때 사용했던 편집거리를 사용하여 다중 환경에 존재하는 에이전트들 중 자신과 유사한 환경에 위치한 에이전트롤 찾고 유사한 에이전트의 학습정보를 홢용함으로써 학습속도 향상을 고려한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다중 환경에 에이전트들이 존재할 때 Q-Leaming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시스템으로 여러 에이전트 중 유사한 환경에 존재하는 에이전트의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편집거리를 사용하여 유사한 에이전트를 검색하고 그 정보를 Q-Leaming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속도 향상에 중점을 둔 ED+Q-Learning 시스템을 제안한다.
  • 학습을 수행한 후 학습정보를 학습하지 않은 에이전트와 ED+Q-Learning을 함으로써 학습을 하지 않은 에이전트가 학습정보를 통해 자신과 유사한 환경을 찾아내는가에 대해서 실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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