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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히스토리 버퍼를 사용하여 떨림 현상을 줄이는 마커 추적
Stabilizing Camera Poses in Marker Tracking Using History Buffer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추계학술발표논문집(B), 2006 Oct. 20, 2006년, pp.448 - 452  

윤종현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범종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종승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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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특정 마커를 사용하는 실감형 증강현실 시스템 상에서 카메라가 비정형적인 움직임을 하는 경우에 대하여, 다중 마커를 사용한 떨림 현상을 줄인 실시간 움직임 추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정하기 위하여 카메라와 마커 사이의 변환을 계산해야 한다. 이미지로부터 검출된 각 마커의 네 모서리 점들을 이용하여, 각 마커에 대한 변환을 계산한다. 마커는 서로 다른 로컬 좌표계를 가지고 있고, 마커에 대한 변환은 해당 마커의 좌표계에 의해 정의된다. 다중 마커의 로컬 좌표계로부터 최적의 카메라 움직임을 추정하기 위한 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정합을 위한 방법으로 레퍼런스 마커를 사용한다. 레퍼런스 마커는 정합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선택된다. 레퍼런스 마커를 기준으로 각 마커의 변환에 대해 신뢰성(confidence rate)을 기반으로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카메라 움직임을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추정된 카메라의 움직임의 최적화를 위하여 히스토리 버퍼를 사용하여 떨림 현상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추정된 카메라의 위치에 대한 평균 필터 및 중간 필터의 개념과 유사한 보정 방법을 통해 떨림 현상을 제거한다. 실험을 통해 다른 방법들과 비교한 우리가 제안한 방법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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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마커를 사용해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정하고 추정된 결과의 보정을 통해 떨림 현상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미지로부터 검출된 다수의 마커들에대해서도 효과적인 융합을 통해 좀 더 정확한 플레이어움직임의 복원이 가능하다.
  • 사용자는 HMD 나 FMD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를 사용하여 공간상에서 자유로운 움직임을 할 수 있고, 카메라를 부착하여카메라로부터 들어오는 입력 이미지를 통해 실세계를 포함한 증강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위치 추적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멀티플마커를사용한 카메라의 움직임의 추적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Siltaimene 증강현실기법을사용하여 내부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응용시스템을 개발하였다[2]. 이들 모두 마커 검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카메라의 위치추정 오차를 줄이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3] , [4] 대표적인 예로 사전에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과정을수행함으로써 카메라에 의한 하드웨어적인 오차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5].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은 대화형 증강현실 게임 시스템의 구현에 상당히 유용할 것이다. 가상현실 분야에서도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용 시뮬레이터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그러므로 각 로컬 좌표계를 레퍼런스 마커를 기준으로 하는 좌표계로 정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정합과정에서 실세계에서의 두 마커 사이의 기하적인 관계를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정합을 통해서 검출된 마커들의 모든 변환은 레퍼런스 마커의 오리엔테이션을 기준으로 식 (1)과 같이 정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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