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무선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네트워크 적응형 전송오류제어 선택
Network-adaptive Selective Transport Error Control (NASTE) for Video Streaming over WLA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추계학술발표논문집(D), 2006 Oct. 20, 2006년, pp.189 - 192  

문성태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미디어 연구실) ,  김종원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미디어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미디어 전송은 채널의 패이딩 현상 및 채널 잡음 등으로 인한 다량의 패킷손실과 전송지연의 변동으로 급격한 화질 열화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채널 변동이 심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미디어를 전송하기 위해서 FEC (Forward Error Correction), ARQ (Automatic Repeat reQuest) 및 인터리빙을 사용하여 오류를 복구한다. 하지만 각각의 오류제어 모드는 채널 상황 및 오류 패턴에 따라 효율성이 다르기 때문에, 채널 상황에 적응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채널 변동을 송 수신측의 피드백 정보를 통해 측정하고 이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장 적합한 오류제어 모드를 선택하여 패킷손실을 최소화하는 네트워크 적응형 전송오류제어 기법인 NASTE(Network-Adaptive Selective Transport Error control)를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IEEE 802.11g 무선랜 환경에서 NASTE 를 구현해서, MPEG-2 미디어 전송할 때 발생하는 패킷오류를 복구함으로써 전체적인 전송률 개선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피드백 손실은 전체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류 발생률을 구하기위해 송신측 MAC 계층에서 일정 기간 동안 전송돤 패킷과 수신된 ACK 를 모니터링한다 [9]. 오류 지속성 은 EWMA (Exponenti이 Weighted Moving Average)를이용하여 측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NASTE 의 성능 측정을 위해 IEEE 802.11g HostAP 기반 무선랜 환경에서 테스트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를 구축하였고, MPEG-2 비디오 컨텐츠를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가변하는 무선 채널로 인한다량의 퍠킷손실을 최소화하고 변동하는 무선 네트워크환경에 적응하는 NASTE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이를 검증하기 위해 IEEE 802.
  • 본 논문에서는 패킷손실 복구를 위하여 무선 채널 변동에 따라 패 킷단위 FEC, interleaved FEC 및 delay-constrained ARQ 를선택적으로 조합한 오류제어 모드를 이용하여 패킷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채널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적응형 오류 제어 기법 (NASTE) 을 제안한다. 보다 정확하게 채널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 수신측의 피드백 방식과 더불어 송신측 하위 계층을 모니터링하는 cross-layer 적인 방식을 병행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연속적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interleaved FEC 가 사용되기 때문에 FEC 의 잉여패킷의 양이 변경되면 FEC 블럭 크기(끼가 변경되어 인터리빙 블럭 크기0) 도 변경된다. FEC 의 잉여패킷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은 오류 발생률을 바탕으로 수식 (4)를 이용하여 FEC 의 효율성 (throughput)[8] 을 계산하고, 그 결과가 가장 큰 경우의 잉여 패킷 양(〃明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이때 패킷손실은 독립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 이 방법은 1 홉에서의 단일 node 경우 발생하는 오류를 제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때문에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고려하지 않는다. 한편가용 대역폭은 NASTE 를 사용하기에 충분하다고 가정한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기법은 수신측의 재생버퍼상태가 최대한인터리빙 깊이 (interleaving depth)를 10 개까지 수용하기 위해 90血me (3초)를 버퍼 링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