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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의 클라이언트 개발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설계
Designing of Software Architecture Patterns for Developing Client in Mobile Application Domai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추계 학술발표논문집(B), 2007 Oct. 26, 2007년, pp.114 - 119  

조호진 (포항공과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실) ,  양진석 (포항공과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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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에서의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 지금까지는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이 없이 빠른 시장 출시를 위해 급급한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실제로 쉽게 적용이 가능한 방법과 다양한 품질 속성을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시도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적용 가능한 접근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을 제안하여, 이를 이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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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게임을 컨트롤 하는 부분, 게임의 모델 정보, 화면 표시 부분으로 항상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본 MVC 구조 위에서 게임 영역에 적합한 아키텍처 패턴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을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서 위에서 설명한 품질 속성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의 특징들을 만족할 수 있는 패턴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해서 설명하며, 3장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을 위한 템플릿과 실제 두 가지의 아키텍처 패턴을 제안한다.
  • 할 수 있다. 코드 수준의 재사용을 극복하면서 높은 적용성을 갖기 위해서 아키텍처 패턴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 모바일 게임들은 스토리만 달라질 뿐 메뉴와 컨트롤러 둥의 구조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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