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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er-to-peer 게임을 위한 새로운 패킷 전송 매커니즘
New packet transmission mechanism for peer-to-peer game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추계 학술발표논문집(D), 2007 Oct. 26, 2007년, pp.201 - 204  

김정윤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최형기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최근 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게임 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네트워크 게임이 다수 개발되었고, 그들의 인기가 놀아짐에 따라 게임 트래픽이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 미치는 영향은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는 네트워크와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대표적인 peer-to-peer 기반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트래픽으로부터 패킷 전송 매커니즘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패킷 전송 구조를 제안한다. 새로운 패킷 전송 구조에서는 동일한 서브넷에 있는 호스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그룹을 대표하는 하나의 호스트를 선하여 해당 호스트만 인터넷을 통해 패킷을 송수신하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패킷 전송량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인터넷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개인 사용자에게 향상된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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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리고 호스트들이 동일한 서브넷에 존재하는지 여부는 패킷 수신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기존 peer-to-peer 게임에 사용되던 패킷 전송매커니즘은 그림 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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