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반물성추정 및 다짐관리를 위한 비파괴시험장비의 개발
A Development on the Non-Destructive Testing Equipment for the Compaction Control and the Evaluation of Pavements Propertie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0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385 - 390  

최준성 (인덕대학, 토목공학과) ,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유지형 (경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일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on-Destructive Testing Equipment was introduced for the compaction control and the evaluation of pavements properties and the developing process was showed. Falling Weight Deflectometer(FWD) is a system for performing non-destructive testing of pavement and the other foundation 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WD를 기계적인 측면과 해석적인 측면을 구별하여 각각 전문적인 기관에서 전문성을 살려서 연구. 개발하므로써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국산 FWD를 개발하려고 한다. 현재 국내 보유하고 있는 비파괴시험 장비는 2대뿐으로 주로 현장 운영되는 바, 전체 도로와 공항 및 최근 논의되고 있는 성토다짐관리 방법으로서의 역할은 매우 미흡한 현실이다.
  • 본 연구에서 FWD를 국산화하는 최종 목표는 1988년부터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던 충격하중에 의한 표면처짐으로부터 포장구조체의 탄성계수를 추정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FWD의 기본 시스템 구축과 이를 실제 운영할 수 있도록 FWD 자동화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2단계로 나누어 연구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FWD를 기계적인 측면과 해석적인 측면을 구별하여 각각 전문적인 기관에서 전문성을 살려서 연구. 개발하므로써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국산 FWD를 개발하려고 한다.
  • 따라서, 공용중인 도로와 공항의 합리적 유지관리 및 평판 재하시험을 대신하는 간편한 방법 개발을 위해서는 지반 및 포장도로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며, 그 첫 번째 요구조건은 이상적인 지반 및 포장도로의 각층의 물성을 신뢰성 있게 추정하기 위한 장비의 선정 및 이의 활용방안을 구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이용되고 있는 여러 비파괴 시험장비중 가장 신뢰성 있는 비파괴 시험장비 로 평가되고 있는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 국내 기술에 의해 개발하고자 한다. 비파괴시험장비는 공학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합리적이며 과학적으로 포장구조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등 공항 및 포장도로에서 그 사용성이 점차 증가일로에 있다.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FWD를 상용화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만들었던 시제품의 수준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고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외국산 FWD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과 기술을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연구상황 상 하중재하장치 및 대차시스템을 대형화할 수 없으므로 FWD 모델 중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 및 지반과 다짐성토 관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중형 모델만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비파괴 시험장비 FWD를 국산화하기 위하여 먼저 FWD 국산화 개발 방안 및 개선방안을 검토하여 하중재하 시스템 구축, 포장구조체물성추정 시스템 구축, 데이터 획득 시스템 구축을 수행하고 전체 데이터 자동화 관리 시스템 완성 및 FWD 시제품 현장검증, 상용FWD와 시제품과의 계측 데이타 비교를 통하여 개선사항을 검토한다. 이를 통하여 데이터 획득 시스템 및 역해석 기법의 개선 및 오차경감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자동화관리 시스템은 FWD의 본체 운영시스템과 데이터 획득 시스템을 통합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개발된 FWD 시제품의 현장검증 및 상용FWD와의 비교는 실제 지반과 포장도로에서 수행하며, 오차가 발생할 경우 깊이별 처짐측정 장비를 사용해서 FWD 시제품을 검증한다.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FWD를 상용화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만들었던 시제품의 수준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고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외국산 FWD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과 기술을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연구상황 상 하중재하장치 및 대차시스템을 대형화할 수 없으므로 FWD 모델 중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 및 지반과 다짐성토 관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중형 모델만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로 및 공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형 FWD 는 본 연구의 국산화 FWD 시시템을 토대로 하여 추후 연구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