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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절토사면 분포현황 및 붕괴특성
Distribution and Failure characteristic of Cut Slopes on Highway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0년도 사면안정 학술발표회, 2000 Nov. 01, 2000년, pp.199 - 209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황영철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  김태수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초록

산악지를 절취하여 형성된 국내의 고속도로 상에 분포하는 절토사면은 그 분포갯수가 많아 분포현황 조차 파악이 어려운 상태이며 체계적인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였다. 본 논문은 지난 1년동안 현장조사된 자료를 토대로 국내 고속도로상에 분포하는 절토사면의 현황을 파악하고 노선별로 절토사면에 대한 현장조사자료를 분석하여 각암종별 사면의 붕괴유형 및 붕괴원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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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절 토사면은 얇은 토층과 풍화토, 풍화암, 연암, 경암 등의 풍화도가 다른 물질로 구성되어 지반구성물질에 대한 공학적인 판단은 많은 경비가 요구되고 또한 그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 시공 중 또는 후에 사면의 안정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사면붕괴를 경험하면서 고속도로상에 분포 하고 있는 사면의 개수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본 논문에서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사면의 현황을 파악하여 보고 이들 사면에서의 문제점을 그동안 조사된 현장조사자료를 토대로 검토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난 수년 동안 절토사면의 현장조사를 토대로 조사자료분석을 실시하여 국내에 분포하는 암종에 따라 붕괴특성 및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국내의 고속도로에 분포하는 사면붕괴의 원인은 작게는 미소한 지형조건에서 풍화도, 지질구조 등 너 무나 다양해 일반적인 것으로 기술하는 것이 곤란하며 각각의 사례에 따라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山田剛二, 小橋燈治, 1971). 여기에서는 사면붕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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